원전현안대책협, 원안위‧산자부 항의 방문 결의문 전달
7대 약속사항 이행 촉구 재가동 반발…8일 재상정될 듯
임영민 위원장 “궐기대회 검토…재차 항의 조치할 예정”

영광군, 영광군의회, 범군민대책위원회 등으로 구성된 한빛원전현안대책협의회는 지난달 30일 서울 용산의 대통령실과 원자력안전위원회, 산업통상자원부를 차례로 방문해 한빛 3‧4호기 현안 문제에 대한 조속한 해결을 촉구했다.

한빛원전 4호기가 최근 보수 공사를 마무리하고 재가동 절차에 돌입하자 시민단체, 의회 등 지역사회의 반발이 거세게 일고 있다.

당초 지난달 30일 원안위의 승인을 거쳐 재가동 최종 판단이 내려질 예정이었으나 잠정 연기됐다. 하지만 오는 8일 원안위 회의에 안건으로 재상정을 추진하는 움직임이 감지되면서 재가동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1일 영광군의회에 따르면 영광군, 영광군의회, 범군민대책위원회 등으로 구성된 한빛원전현안대책협의회는 지난달 30일 서울 용산의 대통령실과 원자력안전위원회, 산업통상자원부를 차례로 방문해 한빛 3‧4호기 현안 문제에 대한 조속한 해결을 촉구했다.

이날은 제167차 원안위 회의에서 ‘한빛원전 4호기 임계전 정기검사 결과 보고’가 안건으로 상정돼 재가동 최종 판단이 내려질 예정이었다. 한빛원전현안대책협의회는 4호기 재가동에 앞서 군민과 약속한 7대 약속사항을 이행하는 것이 우선이라며 재가동 최종 승인 절차를 중단할 것을 강력히 성토했다.

또한 제269회 영광군의회 제2차 정례회에서 채택한 한빛 3‧4호기 현안 문제 조속 해결 촉구 결의문과 한빛원전현안대책협의회에서 채택된 성명서를 전달했다.

이날 방문에는 한빛원자력발전소 대책 특별위원회 임영민 위원장과 영광군의원, 각 단체, 주민 등 60여명이 참여해 영광군의 목소리를 대변했다.

영광군의회 의원들은 한빛 3‧4호기 건설 당시 수많은 부실 의혹이 제기돼 국회 진상조사를 요구했으나 오히려 영광군이 불순한 의도를 가진 집단으로 매도당했으며, 군민의 명예가 훼손된 것과 더불어 20여년이 지난 지금 민관합동조사에서 한빛원전의 부실이 사실로 드러났음을 항의했다.

이와 함께 한빛 3‧4호기 격납건물 부실공사에 대한 후속대책으로 7대 약속사항을 합의한 바, 약속사항이 지켜진 후에 4호기를 가동하겠다는 약속을 저버리고 독단적으로 한빛 4호기 재가동을 추진하고 있는 정부의 일방통행식 정책 추진에 대해 지적했다.

7대 약속사항은 ▲한빛원전 부실시공 대군민 사과 ▲3·4호기 격납 건물 구조건전성 제3자 평가 ▲4호기 상부 돔 내부 철판 검사 ▲민관합동조사단 전문기관 조사 결과 후속 조치 ▲국회 차원의 부실시공 진상 조사 및 대책 마련 ▲부실 공사에 대한 군민 피해 보상 ▲한빛원전 관련 제도 개선 등이다.

임영민 한빛원자력발전소대책특별위원장은 “지난달 30일 원안위 등을 항의 방문해 4호기 재가동 반대 의견을 피력한 결과, 당장 급한 불은 껐지만 오는 8일 원안위 회의 보고 안건으로 재상정될 예정”이라며 답답한 심경을 드러냈다.

임 위원장은 “한빛원전현안대책협의회 차원의 대응 뿐만 아니라 군 전체적인 궐기대회 추진 여부를 두고 기관사회단체, 범대위, 영광군 등과 검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영광군 관계자는 “한빛 4호기 현안 문제를 두고 한빛원전 측은 군민과 약속한 7대 사항 중 일부만 이행한 상태”라며 “부실시공에 대한 대군민 사과는 물론 군민의 명예회복을 위한 책임있는 모습을 보여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한빛 4호기는 1996년 상업 운전을 시작했으나 2017년 5월 계획예방정비 중 원자로 격납건물의 내부철판과 콘크리트 사이에서 다수의 공극과 부식 현상이 발견돼 가동이 중단됐다. 원전은 최근 보수공사와 안전 점검을 마치고 12월 재가동을 준비하고 있다.

저작권자 © 우리군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