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대운 영광소방서 현장지휘단 소방위

전국에 연일 폭염주의보가 발령되고 있다. 폭염주의보는 일 최고 기온이 33℃ 이상인 상태가 이틀 넘게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에 발효되고, 폭염경보는 최고기온이 35℃ 이상인 상태가 이틀 넘게 지속되는 경우 발효된다.

폭염의 원인은 ‘열돔 현상’(열이 빠져나가지 못하고 가운데 몰려 있음)이며 기상청은 40℃에 육박하는 최악의 폭염이 발생하는 최악의 위협적인 무더위가 될 것으로 예보했다.

우리 몸은 외부 온도와 상관없이 체온을 자동으로 조절하는 기능이 있다. 장시간 뜨거운 햇볕에 노출되거나 지나치게 더운 장소에 오랫동안 있을 때 체온조절 기능을 잃게 되며 질환이 발생하는데 대표적으로 일사병, 열사병, 열경련, 열 실신 등이 있다.

일사병은 ‘더위 먹은 병’이라고 불리며 더운 공기와 강한 햇볕에 의해 우리 몸이 체온을 제대로 조절하지 못해 생기는 병으로 의학적으로는 햇빛에 노출되어 발생하는 열성 응급질환을 말한다.

일사병의 주 증상은 두통, 피로감, 무기력한 증상이 대표적이며 심한 경우 근육통, 저혈압 등의 증상이 동반될 수 있다. 일사병은 대체로 염분과 수분이 부족해 나타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서늘한 곳에서 휴식을 취하고,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면 증상이 나아진다.

열사병은 일사병과 마찬가지로 더운 환경에 장시간 노출되었을 때 발생하기 쉽고 장마철의 집중호우와 폭염으로 인한 고온 다습한 환경이 지속되는 경우 자주 발생한다.

폭염이 지속되는 동안 더운 환경에서 일을 많이 하거나 무리하게 운동하는 경우, 당뇨병 심장병 등 만성질환자에게서 주로 나타난다.

열사병과 일사병은 비슷해 보이지만 열사병은 체온을 유지하는 기능에 문제가 생기는 증상이기 때문에 체온이 40℃ 이상으로 높이 올라가고, 의식이 저하되는 특징을 보인다. 또한 과열로 얼굴이 창백해지고 식은땀이 나며 탈진 증세를 보이거나, 구토, 설사 증세를 동반하는 경우가 있다.

열사병은 증세가 심한 경우 사망에 이를 수 있기 때문에 빠른 응급처치가 매우 중요하다. 열사병 증상을 보이면 환자를 그늘 등 시원한 곳으로 즉시 옮기고, 환자의 옷을 벗겨 체온을 낮춰 주어야 한다.

찬물로 온몸을 적시거나, 얼음, 에어컨, 선풍기 바람을 쏘이면서 즉시 119에 신고하여 가까운 병원으로 후송하는 것이 중요하다. 열사병 대처법에서 주의해야 할 점은 환자가 의식이 없는 경우 절대로 물을 먹여서는 안 된다.

저작권자 © 우리군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