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명 집단 해고’ 영광 레미콘 업계 노사갈등 심화]
영광지역 레미콘 운송노동자들
운송비 인상 등 처우개선 요구
기자회견 열고 파업 예고하자
제조사들, 33명 집단해고 강행
노사, 오늘 협상 테이블로

영광지역 레미콘 운송노동자들이 사측의 집단 해고에 반발해 지난 24일 한 레미콘 제조사 앞에서 시위를 하고 있다. 이들은 \

영광지역 레미콘 노조가 운송단가 인상 등을 요구하며 파업을 예고한지 반나절만에 사측으로부터 계약해지 통보를 받아 노사 대립이 더욱 격화되고 있다.

이에 영광군이 긴급 중재에 나서 오늘(31일) 영광스포티움에서 레미콘 노사가 협상 테이블에 앉기로 해 귀추가 주목된다.

28일 전국건설노조 광주전남건설기계지부와 영광군의 말을 종합하면 지난 17일 영광지역 레미콘 노조가 운송단가 인상 등을 요구하는 집회를 열었으나 이튿날인 18일 사측으로부터 문자나 우편으로 ‘도급계약을 해지한다’는 통보를 받았다.

영광지역 6개 레미콘 제조사들이 33명의 운송노동자들을 사실상 해고한 것이나 다름없어 노사 간 갈등에 불을 지폈다.

노동자들은 사측의 대응에 강력히 반발하며 “부당해고 철회”를 외치며 제조사 앞에서 농성을 벌이고 있다.

이와 함께 이들은 지난 21일 영광군청 앞에서 ‘노조 탄압, 집단 해고 레미콘 제조사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영광군에 해결책 마련을 촉구했다.

노조는 “지난 17일 우리는 레미콘 가격은 최고로 받고 운송비는 최저로 주는 영광지역 레미콘 운송노동자들의 현실을 알리고 총파업을 경고하는 기자회견을 했다. 그런데 어처구니 없게도 사측은 노동자들의 단체 행동 반나절 만에 집단 해고를 강행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들은 “인근지역과 동등하게 8시간 노동, 격주 토요일 휴무 등과 같이 대우를 해달라는 것이 하루 아침에 해고를 당할 정도인가”라며 “영광지역 레미콘 제조사들의 횡포는 평화롭던 영광 지역사회를 분쟁으로 몰아가는 것이며 천박한 자본을 무기로 한 살인행위다”라고 비판했다.

앞서 노조는 올해 1월부터 건설노조 광주레미콘지회 영광분회에 가입해 제조사측과 노동조건과 운반단가를 두고 6차례 협의를 진행해왔다.

이들은 “영광지역 레미콘 판매값이 6㎥(한 차) 당 48만원으로 인근에서 가장 높은데도 운반단가는 1차례에 3만7,000원에 불과하기 때문에 수입을 늘리기 위해 하루 10시간, 주 6일을 근무한다”며 “하루 8시간 노동, 운반비 4만8,000원을 보장하라”고 요구했다.

하지만 7차 협의를 사흘 앞둔 지난 17일 노사 사이에 마찰이 심화되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노조는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자신들이 주장하는 처우개선 요구사항이 받아들여지지 않을 시 총 파업을 경고했다.

이에 사측은 “노동자들이 17일 기자회견 참석 등으로 인해 무단으로 자리를 비웠다”며 “성실하게 운송을 하지 않았으니 계약을 해지하겠다”고 강경하게 돌아섰다.

한 레미콘 제조사 관계자는 “도급계약한 사적 거래 관계가 불성실한 근무 탓에 종료된 것이다”라고 말했다.

레미콘 노사 갈등이 장기전으로 이어질 경우 각종 공사현장에 차질이 생겨 직간접적인 피해가 불가피하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이어지고 있다.

영광군은 조속한 노사협상 타결을 위해 노사를 협사 테이블로 불러들였다. 이들은 오늘(31일) 영광스포티움에서 무산된 7차 교섭을 재개할 예정이다.

영광군 관계자는 “양측의 동의 하에 31일 협상 테이블이 마련됐다. 군은 원만한 노사협상을 할 수 있도록 중재 역할에 최선을 다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영광지역 사회단체와 진보정당들은 지난 27일 성명서를 내고 영광 레미콘 노조원들의 투쟁 정당성을 지지한다고 밝혔다.

진보당영광지역위원회·영광군농민회·영광여성농민회·영광쌀생잔자협회·영광여성의전화·전국학교비정규직 노동조합 전남지부 영광지회·민주노총 공공연대 영광군지부·전국교직원노조 영광지회 등이 동참했다.

이들 단체는 “레미콘 업자들에게 갑질과 억울함을 당하는 영광 건설업자들도 레미콘업자들과 맞서 섞어치기, 물타기, 가격담합방지 등 레미콘 제도개선을 위해 함께 나서자”며 “영광 레미콘 사업주 대표 책임자는 영광군민 민심이 더 악화되기 전에 성실히 협상에 임하고 레미콘 운송노동자들의 업무복귀와 요구내용을 즉각 수용하라. 영광 레미콘 운송노동자들의 제도개선 요구와 환경개선을 위해 종교·정치·사회단체 민주적 의식을 가진 영광군민들이 나서자”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우리군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