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16일부터 승차권 예매 개시
광주송정, 정읍역까지 가야 하는
이동불편 해소, 비용도 절감

장성에서 서울까지 빠르고 편리하게 갈 수 있는 길이 열렸다.

지난 13일 장성군은 코레일 측이 KTX 장성역 운행을 9월 16일에 재개하고, 오는 8월 16일부터 예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KTX는 추석 연휴 이후인 9월 16일부터 1일 4회 정차하게 된다. 정차시간은 목포행 2회(12:20, 19:55), 서울·용산행 2회(06:29, 17:42)로 정해졌다.

운행노선은 서울·용산~오송~서대전~익산~장성~광주송정~목포다. 장성역 KTX 정차로 인해 그간 광주송정·정읍역까지 이동해 KTX를 이용해왔던 승객들의 편의성이 크게 증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장성에서 광주송정·정읍역까지 이동해 KTX를 이용할 경우 차량이동 시간이 30분 이상 소요되며, 주차 후 도보이동 시간도 10여 분 걸린다.

그러나 장성역에서 KTX를 이용하면 총 40여 분의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또 차량 이동으로 인한 유류비와 통행료, 주차장 이용료 등 추가 발생하는 비용도 아낄 수 있다.

현재 장성군은 4년 만에 정차가 재개되는 장성역에 승객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역 주변 도로와 주차공간을 정비하고 있다. 또 정차 재개 당일에는 KTX 장성역 정차를 기념하는 대대적인 행사도 준비 중에 있다.

장성역은 호남고속철도 개통 이전까지 1일 22회, 일 평균 553명의 이용객이 KTX를 이용하며(2014년 기준) 장성군과 인근 광주북구, 광산구 지역 주민들의 장거리 이동을 위한 편리한 교통수단이 돼왔다.

그러나 2015년 4월 호남고속철도 개통과 함께 장성역 정차가 중단되며, 장성군민뿐만 아니라 상무대 교육생과 면회객, 인근 지역 주민들이 큰 불편을 겪어왔다. 또한 장성역 주변 경기는 침체되고 이로 인한 지역민들의 상실감 또한 컸다.

이에 이낙연 총리와 이개호 국회의원이 장성역 KTX 재정차 실현을 위해 코레일 사장과 국토부 장관 등과 수차례 만나 장성군민들의 의지를 전달했다. 또한 이 의원은 상무대 장병 정차편의를 위해 국방부 장관까지 여러 번 만나서 KTX 재정차를 촉구했으며, 그동안 대정부 질문과 예결위 회의를 통해 강하게 피력한 바 있다.

장성군 역시 2016년 ‘KTX 장성역 정차 1만 명 서명운동’을 전개해 12,315명의 서명부를 국토교통부와 코레일에 전달한 바 있으며, 최근까지도 총리실과 지역 국회의원, 국토교통부, 코레일 등 관계기관을 수십 차례 찾아가 KTX 장성역 정차 재개를 위해 꾸준히 노력해왔다.

그 결과 추석 연휴 이후인 9월 16일부터 용산~목포 구간 KTX 노선에 총 4회 장성역 정차라는 쾌거를 마침내 이뤄냈다. 군은 향후 이용객의 증가에 따라 코레일 측에 정차횟수 확대를 건의할 계획이다.

유두석 군수는 “KTX 장성역 정차 중단 이후 불편을 겪어왔던 인근 주민들과 상무대 군인들이 정차 재개를 환영하고 있다”며 “장성역 인근 상권 또한 되살아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이어 추석 귀성객들을 비롯해 많은 분들이 장성역 KTX를 적극 이용해줄 것을 당부하면서 “10월 1일 개최될 장성 황룡강 노란꽃잔치에도 더 많은 방문객들이 올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다음은 이개호 장관이 SNS에 올린 장성역 KTX 정차에 관한 글 전문이다.

“9월16일부터 KTX가 장성역에 정차합니다. 장성군민의 위대한 저력이 만든 소중한 결실입니다.”

존경하는 장성군민 여러분, 이개호입니다. 어제 코레일로부터, 오는 9월 16일부터 장성역에 KTX가 재정차키로 최종 결정했다는 연락을 받았습니다. 8월16일부터는 승차권 예·발매가 시작된다고 합니다. 이번 결정은 ‘위대한 장성군민의 저력’이 만들어낸 소중한 결실입니다.

2015년 4월 KTX 정차가 중단 된 이후 실망하기 보다는 ‘재정차 실현’을 위해 쉼 없이 노력해오신 군민여러분들의 의지가 만든 결과이기 때문입니다.

군민 여러분의 여망을 잘 알기에 저는 그동안 대정부 질문과 예결위 회의를 통해 재정차를 촉구해왔고, 코레일 사장과 국토부 장관은 물론 상무대 장병 정차편의를 위해 국방부 장관까지 수 차례 만나서 장성군민들의 의지를 전달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이낙연 총리님의 격려가 큰 힘이 됐습니다. 장성군민과 함께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아울러 군민 대열의 맨 앞에서 함께 애써 주신 유두석 군수님, 군·도의원 여러분 정말 고생 많으셨습니다. 여러분의 노력이 함께 했기에 이 모든 것이 가능했습니다.

그러나 이번 결정은 새로운 시작입니다. 비록 하루 4편 정차가 결정됐지만, 아직 부족합니다. 정차횟수 확대 등을 위해 앞으로도 합심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이번 과정을 통해 모두 하나가 돼 최선을 다하면, 어떤 어려움도 극복할 수 있다는 교훈을 다시 확인했습니다. 저는 국립심혈관센터 유치 등 장성현안 해결을 위해 더욱 힘차게 뛰겠습니다.

■ KTX 장성역 정차 일정 안내(9월 16일부터)- 하행 ▲12시20분(용산 9시30분 출발, 목포 13시9분 도착) ▲19시55분(용산 17시10분 출발, 목포 20시44분 도착) - 상행 ▲6시29분(목포 05시39분 출발, 서울 9시28분 도착) ▲17시42분(목포 16시51분 도착, 용산 20시37분 도착) ※ 승차권 예·발매는 8월 16일 오전 7시부터 가능하다.

저작권자 © 우리군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