郡, 군공항 이전 대군민 담화문 발표…지자체 중 첫 공식화
이 군수 “지역 소멸 위기 극복…함평발전 대전환 전기 마련”
농번기 고려 여론조사 8월로 연기…광주시 “적극 소통할 것”

이상익 함평군수가 지난 8일 군청 5층 대회의실에서 광주 군공항 이전 관련 담화문 발표 및 기자회견을 열어 “군공항 이전사업을 통해 지역소멸 위기를 극복하고 함평 발전의 대전환을 이룰 수 있는 전기가 마련될 수 있다고 판단했다”며 “사그라드는 함평을 다시 되살리는 화합과 도약의 기회로 활용해야 한다”고 찬성 입장을 공식 표명했다. ⓒ함평군

이상익 함평군수가 광주 군공항 함평 이전에 대한 찬성 입장을 공식화했다.

광주 군공항 이전사업에 공개적으로 찬성 입장을 밝힌 지자체는 함평군이 처음으로, 정부 지원을 명시한 군공항 특별법 제정과 맞물려 이전 논의가 급물살을 탈 것으로 전망된다.

이 군수는 8일 대군민 담화문을 통해 “군수로서 지역 소멸의 위기 상황에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고 있다”며 “최근 9차례의 주민설명회와 다양한 채널을 통한 찬반 의견을 수렴한 결과, 광주 군공항 이전사업을 통해 지역 소멸 위기를 극복하고 함평 발전의 대전환을 이룰 수 있는 전기가 마련될 수도 있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이 군수는 “함평에 광주 군공항이 들어서면 젊은 장병들의 상주와 빛그린산단, 미래차국가산단 등과 연계한 기업도시 건설, 미래자동차·항공물류산업 육성, 공공기관 유치, KTX 함평역 신설과 같은 광역교통망 확충 등 대규모 인구 유입을 통한 획기적인 지역 성장동력사업을 추진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이 군수는 “농축산업의 피해에 대한 우려도 있지만 소음완충지역을 활용한 첨단스마트팜 조성이 가능하고 군공항이 있는 경북 예천군의 경우, 한우 사육두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오히려 과학영농과 악취 저감의 순환적 축산시설 현대화를 이룰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이 군수는 “광주 군공항 이전사업은 예비 이전 후보지 선정을 위한 유치의향서가 제출되면 최소 2년 이상 이전지역 지원 등에 대한 심도있는 협상을 거쳐 최종적으로 주민 투표에 따라 이전이 결정된다”며 “공사 기간만 10년 이상이 걸리는 장기사업인 만큼 유치의향서를 제출해야만 이전 예정 위치를 알 수 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이 군수는 “대규모 성장 동력사업들에 대한 논의의 자격이 주어지기에 유치의향서 제출에 군민들의 현명한 판단을 호소한다”고 협조를 요청하며 “유치의향서 제출 여부는 오는 8월 여론조사를 통해 군민의 뜻에 따라 진행하고 모든 과정은 투명한 공개와 찬반 참여 속에 이뤄질 것”이라고 분명히했다.

아울러 일각에서 주장하는 광주와 통합에 대해서는 “절차상 전남도와 국회 등의 승인이 반드시 필요해 실현되기 어려운 과제”라고 선을 그었다.

이 군수는 “사그라드는 함평을 다시 되살리는 화합과 도약의 기회로 활용해야 한다”며 “함평을 중심으로 자주적 발전과 자립을 이룰 수 있도록 사심없는 노력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광주시는 이날 이 군수의 담화문 발표 직후 강기정 시장 명의의 입장문을 내고 환영의 입장을 밝혔다.

광주시는 “광주 군공항 특별법 제정을 계기로 이전 관심 지역에서는 군공항 입지에 따른 이전지역 지원사업 및 지역발전 가능성을 검토해 지역민을 위한 길이 무엇일지 고민해야 하는 중요한 시점에 지역소멸 위기를 극복하고 지역발전의 계기를 모색하려는 함평군의 의지가 담긴 담화문 발표는 매우 반가운 일”이라며 “150만 광주시민과 함께 환영한다”고 밝혔다.

이어 광주시는 “군공항 유치 여부를 군민여론조사와 투명한 절차를 거쳐 결정하겠다는 함평군의 입장을 존중한다”며 “군공항 이전사업이 더 이상 표류하지 않고 진척될 수 있도록 이전 희망지역과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정치권과 긴밀히 소통하겠다”고 강조했다.

함평군이 유치 추진을 공식화한데 이어, 군공항 이전사업 추진에 있어 미묘한 입장차를 보여왔던 강기장 광주시장과 김영록 전남지사도 처음으로 회동을 갖고 군·민간공항 문제를 공식 논의하며 원팀 구성에 합의했다.

한편, 함평지역 내에서는 광주 군공항 함평 이전을 반대하는 군민들이 궐기대회를 갖고 찬성 입장을 밝힌 이 군수를 규탄하고 나서면서 지역사회 찬반 갈등이 더욱 심해질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저작권자 © 우리군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