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경찬 영광경찰서 경무과 경무계 경사

보이스피싱 관련해 “저희형이 검사예요”, “젊은 사람이 그렇게 살지 마라” 등 재치있게 대응하거나 호통·훈계한 예가 인터넷 사이트 동영상을 통해 공개돼 통쾌하면서도 씁쓸한 웃음을 자아내고 있다.

점점 지능화되는 보이스피싱 범죄 예방을 위해 윤희근 경찰청장이 ‘국민 체감약속 1호’로 지정하는 만큼 적극 대처하고 있으나, 안타까운 피해사례가 계속해 발생하고 있다.

최근 보이스피싱과 스미싱을 결합한 신종 전화사기가 등장하고 있다.

“게임머니 200,000원이 충전되었습니다” 라는 허위 결제 문자메시지를 보내 전화를 유도하고, “결제취소 시켜주겠다”는 명분으로 원격제어 프로그램 등을 설치하게 해 금전을 편취하는 유형 등 문자메시지를 이용한 스미싱과 전화사기인 보이스 피싱이 결합된 일명 ‘보이스-스미싱’ 사기가 대표적인 유형이다.

문자메시지 내 URL을 클릭할 경우 악성코드가 설치돼 소액결제가 이뤄지는 기존 스미싱과 달리, 결제문자로 피해자를 속여 인증번호를 유도하는 보이스피싱이 추가된 방식이다.

스미싱 문자로 URL을 첨부해 클릭을 유도 이를 클릭 할 경우 악성코드가 설치돼 개인정보가 유출되기도 한다.

문자에 적힌 전화번호는 대부분 인터넷 전화로, 중국에 IP를 두고 있어 추적이 쉽지 않기에 사전 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에 대한 예방법은 출처가 불분명한 문자메시지의 인터넷 주소를 클릭하거나, 문자 속 전화번호로 전화하지 않아야 하고, 미확인 앱이 함부로 설치되지 않도록 스마트폰의 보안설정을 강화하고 휴대전화 소액결제를 통신사를 통해 미리 막아놓는 것이 좋다.

마지막으로, 누군가에게 온 문자메시지 내용이 언뜻 스스로도 잘 이해가 가지 않는다면 기본적으로 보이스피싱을 의심해 보는 습관을 갖고 보이스피싱 앱 ‘시티즌 코난’ 또는 ‘후후, 후스콜’ 등 스팸차단 앱을 이용해 도움을 받거나 피해발생 시 즉시 112(경찰청), 1332(금융감독원)으로 신고해 추가피해를 예방해야 할 것이다.

앞으로 보이스피싱이나 스미싱 등 전기통신금융 사기가 증가할 것으로 보이는 만큼 이 같은 피해 예방을 위한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는 시기다.

보이스피싱은 경찰의 노력도 필요하지만 국민들도 스스로 스미싱 범죄에 피해자가 될 수 있다는 사실에 경각심을 가지고 예방해야 한다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저작권자 © 우리군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