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 제10차 전력수급기본계획 수립 백지화 요구

영광군의회가 지난 10일에 열린 제270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임영민의원이 대표 발의한 ‘한빛원전 1·2호기 수명연장 규탄 성명서’를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영광군의회는 한빛원전 1·2호기는 2025년과 2026년에 각각 폐로에 들어갈 예정이었으나 이번 정부의 제10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서 폐로대상에서 제외한 결정을 지적하며, “새 정부가 들어설 때마다 국가에너지산업의 정책기조를 손바닥 뒤집듯이 바꾸는 산업통상자원부의 줏대없는 결정”이라고 꼬집었다.

또 “한빛원전 1·2호기는 수명이 다해가는 노후원전으로 설계수명대로 폐로가 아닌 수명연장 결정은 정부의 폭거의 결과물이며, 원전을 계획대로 가동하기 위해서는 사용 후 핵연료에 대한 대책이 선행돼야 함에도 불구하고 정부와 함수원은 뚜렷한 대책도 밝히지 못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안정적인 전력수급이라는 명분 아래 영광군민의 희생과 고통만을 강요하고 있는 정부와 한수원의 제10차 전력수급기본계획을 강력히 규탄하고, 즉시 계획을 백지화 할 것”을 요구했다.

마지막으로 “정부와 한수원은 영광군민의 생명과 안전을 도외시하고 일방적인 희생을 강요하고 있다”며 “한빛원전 1·2호기 수명연장계획을 당장 철회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저작권자 © 우리군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