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영광예술의전당·8일 함평 대동면서 주민 대상
광주시·국방부, 사업 필요성·절차·지원내용 등 안내
일부 지역민들, 소음 피해 등 이전 반대 성명서 발표

광주시가 오는 7일과 8일 각각 영광군과 함평군에서 광주 군공항 이전 설명회를 개최하기로 해 추후 향방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광주시는 3일 “영광군과 함평군이 공식적으로 군공항 이전 설명회를 요청함에 따라 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개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영광군은 영광군연합청년회의 요구에 따라 광주시와 국방부에 군공항 이전 설명회를 요청했다. 오는 7일 영광예술의전당에서 400여명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열기로 했다.

함평군은 광주 군공항 함평군유치위원회에서 설명회를 요청, 오는 8일 함평 대동면사무소에서 설명회를 갖기로 했다.

설명회에서는 국방부가 ▲군공항 이전 사업 필요성 ▲절차와 기준 등을 설명하고, 광주시는 ▲이전 관련 지원 내용 ▲보상 절차 등을 설명한다. 참석한 주민들과 질의·응답 시간도 가질 예정이다.

앞서 지난해 11월 함평에서 열린 광주군공항 주민 설명회 개최에 따른 후폭풍이 인접 지역인 영광군으로 확산했다. 함평군이 군공항 유치 움직임을 보이자 인접한 영광군 주민들이 소음 피해 등 불이익을 주장하며 △주민설명회 개최 △군의회는 지혜를 모아 대안 제시 △영광군은 적극적인 홍보와 구체적인 여론 수렴 등을 요구해왔다.

이에 따라 이번 주민설명회는 찬성과 반대를 위한 논의가 아닌 군민들의 알 권리를 충족하는 차원이라는게 영광군의 설명이다.

광주시는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열린 군공항 이전 특별법안 현안 간담회에서 국회·정부·지자체가 군공항 이전 사업과 관련해 기부 대 양여 부족분 국가재정 지원,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특별법의 신속한 통과에 협력하기로 한 만큼 광주 군공항 이전 사업이 속도감 있게 추진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광주시 관계자는 “이번 설명회는 영광군과 함평군의 공식 입장이 담겼거나 찬성과 반대를 논의하는 자리가 아닌 공청회 성격의 행사로 이전 절차와 기준을 설명하고 이전지역 지원 내용, 효과 공유 등으로 진행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 관계자는 “이번 설명회를 기점으로 광주 군공항 이전 사업이 진일보했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 주민설명회 개최 소식이 알려지자 전국농민회총연맹 영광군농민회는 5일 군공항 이전 반대 입장을 표명하고 성명서를 발표했다.

영광군농민회 등 10개 단체로 구성된 전국농민회총연맹 영광군농민회는 이날 성명서를 통해 “영광 대다수 군민과 영광농민은 광주 군공항 이전 관련 영광군의 어떠한 행정·정치적 행위를 반대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광주 군공항 주변에 소음 피해가 얼마나 큰지 살펴보라”며 “영광군민의 삶과 미래를 단순히 금전적 피해 보상 논리로 접근하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농민회는 “그동안 사업 추진에 앞서 주민들이 반대하고 이의를 제기해도 주민설명회는 대상지 결정을 위한 하나의 절차에 불과했다”며 “영광군수가 일부 사회단체를 내세워 요청한 사업자 측의 주민설명회는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다”고 성토했다.

저작권자 © 우리군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