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안위, 주민 반발 불구 임계 허용…“안전성 확인”
15일 전출력 도달…7대 약속 사항 해결 과제 남아

구멍 140여개가 발견돼 가동이 중단된 한빛 4호기가 5년6개월 만에 재가동된다. 하지만 7대 약속사항 미이행으로 인한 주민들의 거센 반발 등 해결해야 할 과제가 여전히 남아있어 당분간 논란이 지속될 전망이다.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지난 9일 영광 원안위 한빛원전지역사무소에서 한국수력원자력,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KINS) 등과 ‘임계 전 회의’를 열어 한빛 4호기의 임계를 허용했다.

원안위는 이날 회의에서 한빛 4호기 재가동과 관련해 임계 전 정기검사 결과를 보고 받은 뒤, 이날 오전 최종 재가동을 결정했다.

원안위에 따르면 한빛 4호기는 원자로 격납건물의 공극에 대한 보수를 완료한 뒤 정기검사 97개 항목 중 임계 전에 수행할 87개 항목에 대한 검사를 완료했다.

원안위는 이번 정기검사에서 격납건물의 구조 건전성을 확인하고 공극에 대한 보수를 완료한 뒤 정기검사 총 97개 항목 중 임계 전까지 수행해야 할 87개 항목에 대한 검사와 원전의 장기 휴지로 인한 안전성 등을 확인했다.

그 결과, 향후 원자로 임계가 안전하게 이뤄질 수 있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KINS)도 격납건물에 대한 모든 보수를 마쳤고 재수행된 격납건물 종합누설률 시험 결과 기술 기준을 만족한다고 확인했다.

이에 따라 한빛 4호기는 이날 오후 5시30분께 임계에 도달해 11일 오전에 발전·전력 공급을 재개했다. 오는 15일 100% 전출력에 도달할 예정이다.

원안위는 가동 후 출력 상승 시험 등 후속검사 10개를 통해 안전성을 최종 확인한다.

이처럼 규제기관은 4호기가 재가동 전에 확인해야 할 사항을 모두 확인했고 현재까지 실시된 공극 검사와 구조건전성 평가 등이 적절하다며 원전 운영 안전성이 확인됐다는 입장이지만 지역사회와 시민단체는 아직 안전성이 검증되지 않았다며 반발하고 있다.

한빛핵발전소대응호남권공동행동은 이날 긴급 성명서를 통해 “원안위가 실제 사고기준의 건전성 평가를 하지 않고 설계 사고기준의 평가만으로 재가동을 승인했다”고 주장했다.

영광군의회는 지난 7일 한빛원전 본부를 방문해 한빛 3·4호기 현안문제에 대한 조속한 해결을 촉구했다.

군의회는 “지역주민과 약속한 7대 사항 해결 전에는 4호기 재가동은 절대 있을 수 없으며, 한국수력원자력과 산업통상자원부, 원자력안전위원회는 독단적인 4호기 재가동 추진을 즉시 멈추고 군민과의 약속사항을 먼저 이행할 것”을 강조하며 일방통행식 정책 추진에 대해 성토했다.

한빛 4호기 인근의 전북도의회, 고창군의회 원전특위, 부안군의회, 정읍시의회 등도 지난 7일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한빛핵발전소로부터 가장 큰 영향을 받는 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묵살하고 일방적으로 재가동을 강행하겠다는 것”이라며 재가동 절차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하지만 한빛원전은 주민·환경단체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4호기 재가동에 착수했다.

한빛원전은 9일 4호기 공극 관련 사과문을 통해 “한빛4호기 격납건물 공극 발생으로 인해 주민 여러분께 심려와 걱정을 끼쳐 깊이 사과드린다”며 “지역민이 지적한 부분들과 격납건물의 건전성 문제는 가장 정확한 방법으로 구조건전성 평가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이어 한빛원전은 “공극 보수과정에서도 대책협의회 추천 전문가가 참여해 안전성을 거듭 확인했다”며 “이번 사안을 계기로 안전한 원전운영과 지역발전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우리군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