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개 단체 民주도 대책위 구성 의견 수렴 촉구
농민회, 7일 반대대책위 출범 주민설명회 개최
인근 영광군, 소음 피해 우려 유치 여부 ‘촉각’

광주·전남의 핵심 현안 사안인 ‘광주 군 공항 이전’ 문제를 두고 함평지역 내 주민 공론화 움직임이 본격화되고 있다.

함평군이 군 공항 이전 검토에 나서면서 인접 지역인 영광군은 전투기 소음 피해 등을 우려해 촉각을 곤두세우는 분위기다.

함평 지역 내 30개 기관사회단체는 최근 ‘광주 군 공항 이전 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주민들의 요구사항을 반영한 제안서를 작성해 지난 1일 함평군에 제출, 협조를 요청했다.

대책위는 오민수 함평군번영회장을 대책위원장으로 추대했으며 부위원장을 포함한 15명의 위원과 자문위원 2명, 변호사 2명 등으로 구성됐다.

대책위가 함평군에 제출한 제안서에는 ‘대책위 주관 주민설명회 및 주민 공청회 개최’와 ‘군 공항 이전 사업 관련 광주시와 함평군 간 협상 시 대책위도 논의에 포함시켜줄 것’, ‘함평군과 사회단체 간 주기적인 대화의 장 마련’을 요구하는 내용이 담겼다.

오민수 대책위원장은 “지역 인구소멸이 심각해지면서 대안을 고민하는 과정에서 광주 군 공항 이전 유치 여론이 형성된 듯하다”며 “예상 후보지 등 구체적인 내용이 발표되고 지역민 의견 수렴이 이뤄진 후에 대책위의 찬반 성격이 결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함평군농민회는 4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광주 군 공항 이전 반대대책위원회’를 공식 구성할 계획을 밝혔다. 오는 7일 옛 대동농협에서 대책위 출범을 공표하고 반대 주민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유원상 함평군농민회장은 “현재 반대대책위 위원 구성과 위원장 등 세부적인 사항은 논의 중”이라며 “공식 출범 이후 군 공항 함평 이전 검토 반대운동을 적극 전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처럼 지난달 말 주민설명회 개최 이후 주민 주도의 대책위가 즉각 꾸려지면서 광주 군 공항 함평 이전에 대한 지역민들의 다양한 의견 수렴이 이뤄질 예정이지만, 찬반 갈등과 대립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현재 군 공항 이전을 둘러싼 지역 내 군민 여론은 인구소멸 대책의 일환으로 군 공항 이전을 찬성하는 기류와 소음 피해, 축산산업 붕괴 등을 우려하는 반대 기류가 극명히 엇갈리고 있다.

특히 예상 후보지로 특정 지역이 언급되면서 각종 소문이 난무하자 인접 지역인 영광군에서도 소음 피해를 우려하며 난색을 표했다.

김강헌 영광군의원은 최근 열린 제269회 2차 정례회 3차 본회의에서 10분 발언을 통해 “광주 군 공항 이전 관련 주민설명회를 개최해 사실상 공항 이전을 추진하고 있는 점에 심히 유감을 표한다”며 영광군의 대응을 강력히 촉구한 바 있다.

이에 대해 함평군 관계자는 “군 공항 이전 관련 거론해본 적도 없는 특정 지역에 대한 각종 추측들이 난무한 상황”이라며 “현재 군 공항 이전 찬반 의견 수렴이 우선인 만큼 예상 후보지에 대한 장소 물색도 이뤄지지 않은 상태로, 추후 국방부에서 선정할 일”이라고 일축했다.

한편, 광주 군 공항 이전사업은 오는 2028년까지 이전 군 공항 건설 4조791억원, 이전 주변지역 지원에 4천508억원, 총 5조7천480억원을 들여 종전부지(8.2㎢)를 개발한 뒤 그 수익금으로 15.3㎢ 규모의 신공항을 짓는 기부 대 양여 방식을 골자로 한 대형 프로젝트다.

저작권자 © 우리군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