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종만 군수 내년 군정 방향 제시
“군민체감, 획기적 발전 이룰 것”

농업인 공익수당 추가 지급 등
풍요로운 농산어촌 조성 약속

미래산업 육성·소상공인 지원
유아-어르신 복지 체계 확충
문화·관광 스포츠 산업 확대도

강종만 영광군수가 지난 25일 영광군의회 제269회 정례회에서 시정연설을 발표했다. 강종만 군수는 “1천여 명의 공직자 모두 군민이 주인이 되는 섬김 행정과 친절 행정을 기본으로 삼고 급변하는 시대 변화에 역동적으로 대응하고 개혁과 혁신에 박차를 가하겠다” 고 전했다.

강종만 영광군수가 지난 25일 오전 10시 개원한 제269회 영광군의회 제2차 정례회에서 2023년도 예산안 제출에 즈음해 시정연설을 진행했다. 본지는 시정연설을 요약 게재한다. /편집자 주

존경하고 사랑하는 군민 여러분. 이제 우리 영광군이 더이상 멈춰서 있을 시간이 없습니다. 영광 대전환 더 큰 변화와 발전을 위해 한 발 한 발 힘차게 뛰어가겠습니다.

때로는 신속하고 과감한 결정도 망설이지 않겠습니다. 담대하게 도전해 영광의 새로운 미래를 열어가겠습니다.

민선 8기 2023년을 반드시 그런 해으로 만들겠습니다. 저와 1천여 공직자는 그 어느 때보다 비상한 각오와 굳은 의지를 갖고 군민들이 체감하는 변화와 획기적인 발전을 꼭 이루어내겠습니다.

많은 성원과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리며 2023년도 군정 운영 방향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더 나은 미래로 나아가는 풍요로운 농산어촌을 만들겠습니다.

농업의 공익적 가치를 실현하는 농업인 공익수당을 추가 지급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청년 스마트팜 조성, 귀농인 우수 창업농을 육성해 농촌에 활력을 불어넣고 지속 가능한 공동체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우리 군에서 생산된 쌀을 안정적으로 소비할 수 있는 대규모 기업 유치와 부가가치가 높은 농식품 가공산업 육성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고품질 브랜드쌀을 육성해 가격 경쟁력 확보와 명성을 지속적으로 이어가겠습니다.

도농상생 공공급식과 우수 농산물 생산 기반을 만들어 생산부터 소비까지 믿고 먹는 안전 농산물의 선순환 소비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시설원예 농가, 수정벌 지원과 신소득 작물 육성 탄소 중립 영농 기술 개발과 연구를 게을리하지 않겠습니다. 농업자원을 활용한 치유농업을 육성해 농업 트렌드를 주도하겠습니다. 고품질 축산물 생산을 위한 한우 유전체 개량 지원과 조사료 이용 장려금, 건조용 발전기 지원으로 조사료 산업에 안정을 기하겠습니다.

축산 분야 ICT 융복합과 현대화 지원으로 스마트 축산 기반을 구축하겠습니다.

조류독감, 구제역, 아프리카돼지열병 등 가축 질병 없는 청정지역 영광을 지켜내겠습니다.

참조기 양식산업의 산업화 센터 건립으로 참조기 부세 양식 기술 등 고도화를 통해 안정적인 어물 확보와 연관 산업을 육성해 지속 가능한 굴비산업으로 발전시켜 나가겠습니다.

건강하고 안전한 민물장어 양식 환경 조성과 소비 문화 변화에 맞는 가정 간편 수산식품을 개발해 지역 중소업체의 소득을 증대하겠습니다.

안전하고 쾌적한 연안환경 관리와 섬 기반시설을 확충해 섬의 가치를 높여 해양관광의 새 지평을 열어가겠습니다.

산림자원의 가치는 생태와 힐링 레포츠 등 다양해졌으며 개발의 필요성이 크게 증가했습니다.

성산과 봉대산, 봉덕산의 산림기반시설을 확충하고 대마 암골과 묘랑 장암산에 계절별 군락지 등을 조성해 군민들이 일상 속에서 산림 여가 휴식을 즐길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둘째. 침체된 지역 경제를 회복하고 신성장 미래 산업 육성에 박차를 가하겠습니다. 서민 경제의 뿌리인 소상공인 살리기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소상공인 활력 지원금 지급과 온라인 마케팅 비용 지원 특례보증 출연 확대 등 다양한 경영 안정 시책을 내실 있게 추진하겠습니다.

우수 향토기업을 육성 지원하기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고 스마트 전통시장 쇼핑몰을 구축해 생기가 도는 전통시장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산악연계 체험과 지역 주도형 일자리 사업으로 산업수에 맞는 인력을 양성하고 대마산업단지와 농공단지 내 건실한 기업을 유치하는 데 온 힘을 다하겠습니다.

청정 그린에너지 도시 영광을 위해 신재생에너지 산업 종합발전계획을 수립해 친환경 탄소 중립을 선도하는 전략산업을 키워내겠습니다.

그린수소 생산시스템 성능시험센터를 반드시 완공하고 노후전력 기자재 재재조 기술 개발과 신재생에너지 보급 융복합 사업 지원 등 자원순환경제 실현에 노력하겠습니다.

탄소 중립 수소경제 미래 혁신 복합 클러스터를 조성해 관련 기업 유치와 좋은 일자리를 만들어내겠습니다.

대한민국 e-모빌리티 중심도시 영광의 위상을 정립하겠습니다.

지식산업센터 내 산학연 프로그램과 미디어 아트 상설 전시관 통합 AS센터를 운영하고 시생산 지원센터를 운영해 이모빌리티 제품 국산화를 통한 이모빌리티 클러스터 투자선도지구로 나아가겠습니다.

2025년 e-모빌리티 국제 엑스포 준비에도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대규모 신성장 국책 사업을 발굴해 지역 경제를 이끌어갈 수 있는 미래산업 육성에도 박차를 가하겠습니다.

셋째, 온 세대가 함께하는 따뜻한 지역 공동체를 만들겠습니다.

민선 8기 복지는 군민 모두가 다 함께 잘 살고 만족해 하는 사람의 가치를 높이는 것입니다. 임신과 출산부터 어르신들의 생활까지 맞춤형 돌봄 체계를 확고히 구축하겠습니다.

영유아 부모 급여 확대와 공동육아나눔터 운영을 통해 보육의 공동성을 강화해 부모와 아동이 행복한 아동 친화도시 영광을 만들겠습니다.

우리 아이 희망키움 교육재단을 설립해 영광의 미래 100년을 준비하는 교육 혁신을 이뤄내겠습니다.

작은 학교를 살리고 농촌에 활력을 불어넣는 농촌 유학마을을 조성하겠습니다. 청소년들이 건강한 성장을 위한 공유경제 마켓 운영과 체육복 비용을 지원해 학생 복지 실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청년 창업 육아통합지원센터 건립을 조속히 마무리하고 청년 스타 강사 양성과 청년 참여 예산제와 정책 제한 제도 운영 등 청년들이 군정에 적극 참여해 지역을 선도적으로 변화시켜 나갈 수 있도록 문을 활짝 열어놓겠습니다.

내가 살던 곳에서 건강한 삶을 연기하는 것이 으뜸 복지라고 생각합니다. 어르신들이 활기차고 건강한 노후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시니어 클럽 설치 등 지속 가능한 어르신 일자리 생태계를 조성하도록 하겠습니다.

경로당 입식 테이블, 부식비 확대 지원, 위기 상황 대처를 위한 안심콜 스마트 플러그 지원으로 촘촘하고 두터운 노인 복지를 실현하고 영광 공립요양원과 영광 공설 추모공원 사업도 계획대로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저소득 취약계층 취업 연계 장애인복지시설 인권지킴이단 운영 다문화가족 맞춤형 서비스 제공 등 따뜻한 동액으로 지역의 온기를 불어넣겠습니다.

넷째, 일상에서 누리는 문화예술 활동과 관광 스포츠 산업을 확대하겠습니다.

우리 군은 영광 문화예술의 전당 영광문화원, 청소년 문화센터와 여성문화센터, 작은 영화관 등 다양한 문화시설이 있으며 많은 문화예술인들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생활 속에서 문화와 예술을 즐기며 생활하는 지역의 주민들은 지역에 대한 애정과 삶의 질이 매우 높을 것입니다.

영광 문화예술촌을 조성하고 문화예술 창작 수단을 지원해 지역 문화의 부흥을 이끌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거점별 작은 미술관 조성과 군민 1인 1악기 활동 지원으로 군민의 삶 속에 문화예술이 녹아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영광문화원과 영광 문화예술 예술의 전당 작은 영화관은 프로그램 운영의 다양화와 확대를 통해 군민들의 문화예술 활동 참여와 향후 기회를 대폭 넓혀가겠습니다.

내년 체육행사 중심으로 개최되는 군민을 축제에서도 다양하고 수준 높은 문화행사도 병행해 개최하겠습니다.

지휘와 체험 체류 등 변화된 관광 트렌드에 부합하는 관광 비전을 찾아가겠습니다.

다양하고 차별화된 영광 시티투어 걷기 여행 등 다양한 관광 콘텐츠를 개발해 관광산업의 경쟁력을 더욱 강화하겠습니다.

불갑사 관광지 확장 사업과 칠산타워 주변 관광자원 개발사업도 가시권에 들어올 수 있도록 노력하겠으며 백수해안 노을 관광지 지정 조성 사업도 소홀함이 없이 추진하겠습니다.

군민 1인 1운동 365일 체육 활동을 위한 시설 확충과 파크골프장을 추가 조성하고 장애인 수중운동시설 건립 등 생활체육 복지 인프라를 대폭 확대하겠습니다.

스포츠 선도도시로서 우리 군의 위상을 높이고 2024년 전남체전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스포츠 마케팅을 철저하게 준비하겠습니다.

다섯째, 안전하고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으로 군민의 삶의 질을 높이겠습니다.

주민이 참여하는 안전훈련과 재난안전교실, 방사능 방제교육 전문 강사를 양성해 위급 상황 시 대처 능력을 높여내겠습니다.

군도 농어촌 노후 안정성 확보를 위해 다기능 길어깨 정비 사업을 추진하고 스마트 공간 정보 플랫폼 구축과 주택가 산책로의 달빛 안심거리를 시범으로 조성하겠습니다.

법성지구 풍수해 생활권 종합정비사업과 자동 염도 측정기를 설치해 자연재해로부터 군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겠습니다.

영광읍 파출소에서 기독병원 간 도로 정비와 영광 법성 시가지 간판을 개선해 안전하고 쾌적한 도시 환경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응급환자 앰블런스 이송 경비 지원과 코로나19 등 신종 감염병의 방역에도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군민의 생명 보호와 건강 유지에도 소홀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기후변화 위기에 따른 탄소중립의 실천을 우리 모두 과제입니다.

드론을 활용한 환경오염 행위를 예방하고 대기오염물질 저감 관리 사업을 통해 대기 환경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음식물류 폐기물 처리기 지원 사업을 확대하고 경로당 차열 조성 사업으로 기후위기 취약계층까지 돌보는 세심한 정책을 하나하나 펼치겠습니다. 깨끗한 물을 안정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식수 전용 저수지 신설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습니다.

홍농,법성 공공하수 악취 개선, 영광공공하수처리시설 증설로 쾌적한 생활환경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군민을 주인으로 섬기는 친절행정과 혁신과 소통하는 열린 행정을 펼치도록 하겠습니다.

끊임없는 변화와 혁신의 끝에는 바로 군민 중심의 행정이 있습니다.

군민들의 작은 목소리도 허투루 보내지 않겠습니다.

혁신소통 문화를 운영하고 군민 배심원단과 군민정책광장을 운영해 주민주권시대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읍면 민원을 행사를 재개해 주민화합과 참여행정을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그레이트 영광 혁신 주니어 보드 청렴진단으로 불합리한 간의의 답습을 탈피하고 신뢰받는 군정을 실현하겠습니다.

빈집 온라인 공유 플랫폼 구축하고 가설건축물 축조 신고 간소화로 행정서비스 향상과 편의 적용에도 소홀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내 고장 살리기 고향사랑 기부제의 성공적인 정착과 방사성 폐기물 과세 지방세법 개정을 지속 건의해 예산 1조 시대를 열어가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부족한 점은 끊임없이 반성하고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우리 영광군의 획기적인 발전을 위한 전략산업의 발굴 육성과 지방 소멸 기후위기 대응 등 변화된 환경에 맞추어 행정조직을 개편해 위기 상황을 극복하고 군정을 역동적으로 변화시키겠습니다.

내년도 예산은 위대한 영광을 군민과 함께 성공적으로 이끌어내기 위한 비전을 담은 밑그림입니다.

어려운 재정 여건을 고려해 경상예산은 최대한 줄이고 민생경제 회복 지역경제 활력 제고와 신산업 육성 및 지역성장 기반 확충 등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사업들로 편성했습니다.

내년도 예산으로 총 규모는 6천556억원으로 올해 당초 예산 6천38억보다 518억원이 늘었습니다.

그 가운데 일반회계는 올해보다 463억원이 증가한 5천913억원이며 상하수도, 공기업, 특별회계 등 6개 특별회계는 55억원이 증가한 643억 원입니다.

5만2천 군민의 삶의 질 향상과 영광군 발전을 염원하는 마음은 군 의회와 집행부가 한마음이라 굳게 믿고 있습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군민 여러분 민선 8기 영광군정은 군민과 함께 손을 맞잡고 힘차게 뛰어가겠습니다. 위대한 영광 군민과 함께라는 기치 아래 영광 대전은 더 큰 변화와 도약을 이뤄내겠습니다.

미래의 영광을 이어갈 후손들에게 우리와 공존의 가치를 담아 더 큰 희망 더 큰 꿈을 주는 영광을 물려줘야 합니다.

1천여 명의 공직자 모두 군민이 주인이 되는 섬김 행정과 친절 행정을 기본으로 삼고 급변하는 시대 변화에 역동적으로 대응하고 개혁과 혁신에 박차를 가하겠습니다.

이제 다시 새롭게 시작하겠습니다. 책임을 다하겠습니다.

영광의 가치와 군민 여러분의 희망을 군정에 소중하게 담고 고스란히 녹아내리겠습니다.

가치와 희망을 실현하기 위해 매 순간 혼신의 노력을 다할 것을 다시 한번 약속드립니다.

저작권자 © 우리군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