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종옥 영광소방서 영광119안전센터 소방위

날씨가 추워지면서 주로 땔감을 구하기 쉬운 농촌 지역에서 난방비 절약을 위해 화목보일러를 설치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일반 보일러와 달리 불을 직접적으로 쓰는 만큼 사용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화목보일러 화재 원인의 대부분은 과열이다. 적당량의 땔감을 땔 경우 내부 온도는 최대 600℃까지 나오고, 연통의 온도도 40-50℃로 측정된다.

원료 특성상 불티가 많이 날리고, 대부분 온도조절장치가 없어 보일러에 한꺼번에 너무 많은 연료를 넣으면 과열에 의한 복사열로 주변 가연물로 쉽게 옮겨붙는다.

연통에 재가 쌓여 막히면 화재 위험이 더욱 커진다.

사용에 앞서 화목보일러 설치시 연기의 배출을 위해 연통을 보일러의 몸체보다 2m 이상 높이 설치하고 연통의 끝을 T자 형태로 만드는 것이 좋다.

또한 화재 예방을 위해서 화목보일러 주변에 불에 쉽게 타는 물질을 두지 말고 배출구는 과열되지 않게 자주 청소해줘야 한다. 타고 남은 재는 땅에 묻어 불씨를 반드시 제거해야 한다.

연통이 타기 쉬운 천장이나 지붕과 맞닿아 있다면 난연성 단열재로 덮어씌워야 한다. 가열된 연통이 천장이나 지붕과 맞닿아 있으면 열이 옮겨가 화재가 발생할 수 있다.

땔감 등을 보관할 때는 보일러에서 나오는 열이 미치지 않는 안전거리 이상의 거리에서 보관하도록 한다.

불이 났을 때를 대비해 근처에 소화기를 두고 화재감지기를 설치하는 것도 중요하다.

화목보일러는 현행법상 안전장치 의무설치 대상은 아니지만 화목보일러 화재를 손쉽게 대비할 수 있는 게 바로 간이스프링클러다. 기존 수도 배관을 연장한 방식이라 설치가 쉽고 비용도 비교적 저렴하다.

간이스프링클러 헤드에 열을 가하면 몇 초 만에 화목보일러 주위로 물줄기가 쏟아진다. 실제 불이 날 경우 곧바로 배관 안에 있던 물이 자동으로 뿌려져 119소방대가 도착할 때까지 불이 번지는 걸 막을 수 있다.

간이스프링클러는 기존 수도(급수) 배관에 주름관과 스프링클러 헤드를 연결하는 시공으로 설치가 간단하다. 재료비는 가구 당 6만5천원 가량 소요되며 화재발생 초기에 매우 효과적이다.

화목보일러 화재 대부분은 사용자의 취급 부주의나 안전수칙을 제대로 지키지 않아 발생한다. 화재는 일단 발생하면 회복하기 힘든 피해를 입게 되는 만큼 예방이 최선이다.

화목보일러를 사용할 때 주변에 소화기를 비치하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하며 간이스프링클러를 설치하는 것을 권장한다.

우리 가족과 주위의 안전을 위해 화목보일러의 위험요인을 꼼꼼히 살펴 따뜻하고 안전한 겨울을 보내기를 희망한다.

저작권자 © 우리군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