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촌관광 상생협의체, 지역관광상품 개발·운영
체험·관광 중점…기후 위기 시대 선제적 대응

국립장성숲체원, 농촌신활력플러스사업 액션그룹, 남창마을 부녀회로 구성된 산촌관광 상생협의체 ‘장성(壯盛)하다’가 최근 저탄소 실천여행 상품을 개발·운영해 주목받고 있다. 사진은 장성숲체원 맨발숲길 프로그램 운영 모습. ⓒ국립장성숲체원

국립장성숲체원은 9일 “최근 산촌관광 상생협의체 ‘장성(壯盛)하다’가 저탄소 실천여행 로코(Low-CO) 여행상품을 개발, 운영해 지역관광을 위한 첫 발을 내딛었다”고 밝혔다.

‘장성(壯盛)하다’는 공공기관과 지역 주민의 역량을 결합해 농·산촌 관광을 발전시키고자 구성된 협의체다. 장성숲체원과 농촌신활력플러스사업 액션그룹, 남창마을 부녀회가 참여한다.

올해는 협의체가 개발한 관광콘텐츠를 시범 운영하고 이를 바탕으로 내년에 본격적으로 사업을 확장할 예정이다.

이 상품은 기후 위기 시대에 ‘지구를 살리는 착한여행’을 콘셉트로, 친환경 소재와 제품으로 구성된 어메니티(편의용품) 제공과 일회용품 사용을 제한하는 등 저탄소 실천 여행을 추구한다.

세부 구성은 ▲홍길동테마파크 친환경 샴푸바 만들기 ▲장성숲체원 맨발숲길 등 5종의 산림체험 ▲지역 농가 유기농 토마토 매실청 만들기 ▲황룡강 생태탐험 등 이색 산촌체험 등이다. 다양한 체험과 아름다운 자연을 관광하는 데 초점을 뒀다.

유아, 청년, 장년층이 함께 참여한 시범운영팀 관계자는 “저탄소를 실천하는 여행이 조금은 불편하지만 환경오염을 줄이는데 일조해 뿌듯함을 느낀다”며 “산과 강, 마을 풍경 등 자연을 충분히 즐길 수 있어 좋다”고 만족감을 나타냈다.

박동희 국립장성숲체원장은 “이번 상품이 지구 환경을 생각하는 착한 여행의 우수사례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농·산촌을 활성화하고 지역과 함께 현 시대의 다양한 과제들을 이행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우리군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