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유행 위기 등 따른 호소문
4차접종 동참, 방역수칙 준수

김영록 전라남도지사가 지난 29일 “도민들의 소중한 일상이 위협받을 수 있는 코로나19 6차 대유행의 중대한 기로에 서있다”며 “빈틈없는 방역과 총력 대응으로 도민의 생명과 안전을 확실히 지키겠다”고 말했다.

이날 김 지사는 도청 브리핑룸에서 ‘코로나19 재유행 위기 및 변이바이러스 확산에 따른 도민 호소문’을 발표, “최근 높은 전파력을 가진 BA.5 변이 바이러스 확산으로 현재 하루 확진자가 전국 10만 명, 전남은 2천 명을 넘어섰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지사는 “지금이 코로나 재유행을 막을 수 있는 골든타임이라는 생각으로 감염 확산요인을 사전에 억제하고 확진자 급증에 선제적으로 대비하고 있다”고 언급하며, 전남도 대책을 발표했다.

전남도는 휴가철 감염확산이 우려되는 휴양·여가시설, 다중이용시설 등을 중심으로 오는 8월 말까지 특별점검을 실시한다. 특히 요양원·요양병원 등 감염 취약시설 방역물품 지원, 경로당 외부인 유입 차단 등 방역관리 강화로 감염 확산요인을 최소화할 방침이다.

백신접종을 통한 중증 감염 예방을 위해선 요양시설과 섬 지역 방문접종을 실시하고, 시설별 전담공무원을 지정해 접종을 독려한다. 현재 전남지역 4차 접종률은 전국에서 가장 높은 41.2%를 기록하고 있고, 치명률은 전국 최저 수준이다.

확진자 급증에 대비해 호남권역 공동 병상 529개를 확보했고, 검사·진료·처방이 한 번에 가능한 ‘원스톱 진료기관’ 257개소를 앞으로 300개소까지 늘린다.

재택치료가 어려운 도민이 안심하고 치료받도록 생활치료센터 1개소를 예비 지정했고, 발생상황에 따라 2개까지 순차적으로 개소할 계획이다.

김 지사는 “정부와 도의 방역 대응만으로는 재유행을 막는 데 한계가 있다”며 “도민들도 생활 속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해달라”고 당부했다.

주요 생활 방역수칙은 ▲실내에서 마스크 상시 착용·실외 50인 이상 집회·공연과 스포츠경기 관람 시 마스크 착용 ▲1일 3회 이상 실내 환기 및 1일 1회 이상 주기적 소독 ▲기침할 땐 옷소매로 입 가리기 ▲사적모임 인원·시간 가급적 최소화 ▲감기증상 시 병원진료 후 집에 머무르기 등이다.

이밖에 김 지사는 백신 접종과 관련해 “코로나로부터 중증화율·사망률을 낮추는 최선의 방법”이라며 “특히 50세 이상이거나 18세 이상 기저질환자·면역저하자는 4차 접종에 적극 동참해달라”고 요청했다.

저작권자 © 우리군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