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서준 영광소방서 119구조대

최근 코로나19 방역조치 완화로 야외활동이 많아진 만큼 시민들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말벌은 기온이 오르는 7월부터 벌집 내 일벌 개체 수가 급격히 증가하며 8∼9월에 활동이 가장 왕성하다.

7~9월은 여름휴가와 추석 연휴로 여가활동이 증가한다는 걸 감안하면 벌 쏘임 사고 증가가 예상되는 만큼 특히 말벌의 특성과 벌 쏘임 예방 및 대처법을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말벌은 단시간에 다량의 독을 주입하기 때문에 알레르기 반응으로 쇼크와 같은 이상반응이 나탈날 수 있으며 심할 경우 생명을 잃을 수도 있다.

말벌의 특성은 검은색에 가장 강한 공격성을 보이고 그다음으로 갈색, 빨간색, 초록색, 노란색 순으로 밝은색 보다는 검고 어두운색 계열의 옷에 강한 공격성을 보인다.

또한 공격 부위는 머리 쪽으로 집중되고 특이한 점은 벌집을 건드린 후 자세를 낮추고 가만히 있으면 오히려 검은 머리 부분을 지속해서 공격하지만 빠르게 20m 정도를 뛰어가면 대부분의 벌이 벌집으로 복귀한다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벌쏘임 예방법으로 벌을 자극하는 향수, 화장품, 헤어스프레이 등의 제품 사용을 자제하고, 과일과 탄산음료 등의 단 음식을 옆에 두지 말아야한다. 또한 어두운 색보다는 밝은 색의 옷을 착용하는 것이 좋다.

만일 벌집을 건들였다면 머리부위를 감싸고 몸을 낮춘 상태에서 20m이상 신속히 이탈한다.

벌에 쏘였을 경우 신속히 벌침을 제거해야 하지만 무리하게 제거하려다가 벌침이 깊숙이 들어가는 경우가 있으므로 주의해야 하고, 쏘인 부위의 감염 방지를 위해 소독하거나 깨끗한 물로 씻은 후 얼음주머니 등으로 찜질해 통증을 감소시킨다.

벌에 쏘이면 알레르기 증상으로 속이 메스껍고 울렁거림, 구토, 설사, 어지러움, 전신 두드러기가 나타나거나 쏘인 부분이 심하게 부어오르면서 호흡곤란을 호소할 수 있다.

심하면 알레르기로 인한 ‘과민성 쇼크’가 발생할 수도 있기에 1시간 이내에 병원을 방문해 치료를 받아야 한다.

벌에 쏘인 부위는 비눗물로 씻고 얼음찜질을 하면 좋다.

벌 쏘임 사고는 자칫 잘못하면 소중한 목숨을 빼앗아 갈 수 있다.

저작권자 © 우리군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