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사장은 크고 작은 화재 사고가 해마다 발생하는 장소이다.

공사 현장은 가연성 자재가 많이 적재돼 있어 용접이나 절단 작업 등 불꽃 작업으로 인한 화재 발생 가능성이 매우 크다.

가연성 자재와 용접·용단 등의 작업 중 발생한 불티로 인한 화재가 주변의 건축자재로 옮겨붙어 화재로 이어지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내부에서 많은 작업이 이루어지는데, 이러한 내부 작업의 대부분은 용접, 용단 작업이다. 이때 발생하는 금속 불씨가 주변에 쌓여있는 스티로폼 등 가연성이 높은 건축자재에 떨어져 불이 붙는 경우가 많다.

게다가 내부 실내 장식을 위한 페인트 작업 시 무심코 담배를 피우다가 발생하는 부주의 화재도 늘고 있다.

소방청 통계에 따르면 최근 5년간 공사장 용접·용단 작업 중 불티로 인한 화재는 1,823건, 인명피해는 288명(사망 20, 부상 268)이 발생했다.

2020년 이천 물류창고 화재로 사망 38명, 2014년 고양시 종합터미널 화재 69명의 사상자를 낸 화재 원인 역시 용접 작업 시 발생한 불티였다.

용접 작업 시 발생되는 불티는 1천℃이상의 높은 온도이다.

크기는 작지만 공사장 곳곳의 빈틈으로 떨어질 경우 발화점이 되어 연소가 본격적으로 일어날 수 있어 위험성이 매우 높다.

화재 예방을 위해 용접 작업장에서는 다음을 꼭 확인하여야 한다.

첫째, 용접 등 불티가 발생되는 작업은 가연성 자재를 사용하는 공사나 유증기가 발생하는 도장작업 등과 분리하여 실시하여야 한다.

둘째, 용접 작업을 할 때는 불티가 단열재에 들어가지 않도록 비산 방지 덮개, 용접 방화포 등을 갖추고 작업해야 한다.

셋째, 다음의 화재예방 안전 수칙을 준수해야 한다.

▲ 용접 작업 전 모든 작업자에게 알리고, 감리는 가연성 물질 취급 작업과 병행 금지

▲ 작업 장소 주변 5m 이내 소화기와 임시 소방시설 설치

▲ 용접 작업 시 주변 최소 15m 이상 안전거리 확보 및 가연물 제거

▲ 작업 후 작업장 주변에 불씨가 남아있는지 30분 이상 확인

안전관리는 가장 기본인 관련 규정을 지키는 일로부터 시작되며, 공사장 관계자의 화재예방에 대한 깊은 관심과 협조 또한 절실히 필요하다.

안전 수칙을 준수하고 관계인 및 작업자의 화재예방에 각별히 주의한다면, 화재 발생 제로에 한걸음 더 다가갈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우리군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