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철이면 여론조사가 넘쳐난다. 여론조사가 예고되면 후보들은 지지자에게 자신을 지지해 달라고 당부한다.

모르긴 해도 본 선거를 앞두고 여러 일이 있겠지만 후보들에게 여론조사만큼 중요한 게 또 있을지 모르겠다.

광주시 교육감 선거를 앞두고 휴대전화로 문자가 자주 들어온다. E 후보는 14번 연속 여론조사 1위라는 내용을 최상위에 표시한다. E 후보 선거사무소도 여론조사 1위 후보라는 글귀가 가장 눈에 띈다.

유권자들이 후보들을 판단할 때 여론조사 결과를 먼저 살피기 때문일 것이다. 여론조사 기관들은 이런 유권자들의 성향을 잘 알기에 변수가 생길 때마다 이 변수가 후보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수치로 확인해 전달하는 것이다.

지금의 선거에서 여론조사는 후보들에게 염라대왕의 판결보다 무서운 판결이 아닐 수 없다.

유성수 장성군수 예비후보가 5일 기자회견을 자처했다. 최근 장성의 A 지역 언론사에서 발표한 여론조사를 두고 ‘여론조작’이라며 강한 유감과 법적 대응까지 예고했다.

지난 4일 A 사는 군수 후보 지지도를 조사했다면서 ‘유두석 현 장성군수가 압도적 지지를 받았다’라고 보도했다.

유 후보는 “A 주간신문과 B 여론조사기관은 장성군민을 우롱하는 여론 조작을 사죄하라”면서 몇 가지 의문점을 제기했다.

유 후보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승인받은 시간과 다른 시간에 조사를 진행했다.

이어, 유두석 군수를 유두현으로 부르면서 조사를 진행했는데 잘못된 여론조사임이 명백한데 이를 공표했다. 여론조사 번호가 중간에 변경된 점도 의문이라고 덧붙였다.

유 예비후보는 “과연 적절한 여론조사인지 위법성이 없는지 사법당국의 철저한 조사를 촉구한다”면서 “이런 반칙과 속임수가 반복된다면 유성수는 군민들과 함께 끝까지 맞서 싸우겠다”라고 주장했다.

지금 여론조사 기관으로 등록된 업체들을 공정하고 투명한 조사를 생명으로 여기고 있다는데 이견이 없을 것이다.

한 번의 실수도 용납할 수 없는 것이 선거 관련 여론조사이기 때문이다. 지역의 특성상 특정 정당의 후보에 선출되면 당선은 기정사실이 되거나 유리한 고지를 얻기 때문이다.

지금 더불어민주당의 경우 기초단체장 후보 선출을 권리당원 50%, 일반 유권자의 표심 50%의 여론조사로 후보자를 가린다. 이런 이유로 일반 언론사의 여론조사라 할지라도 관심이 증폭될 수밖에 없다.

A 지역 언론은 B 여론조사기관에 조사의뢰를 했고, 자체 검증과 선관위의 검증을 받았을 것이다.

어디에서 왜 이름이 틀리게 조사가 이뤄졌고, 잘못된 여론조사 표본을 어떤 방법과 절차로 조정했는지 분명하게 밝혀야 했는데 그렇지 못했다. 많은 장성군민은 “이런 조사였다면 당 여론조사는 전체 폐기 했어야 한다”라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당연히 해당 여론조사를 폐기하고 다른 절차에 따라 여론조사를 진행했어야 했다.

여론조사는 투명성과 신뢰가 담보되지 않는다면 심각한 부작용이 일 수 있기 때문이다.

또, A 언론은 당 조사를 두고 유 군수가 압도적으로 앞선다고 자극적으로 보도했다. 이런 보도를 내려면 당 여론조사를 폐기하고 완벽하게 여론조사를 해서 그 결과를 토대로 보도했어야 한다.

물론 잘못 수집된 표본을 폐기 처리했다면 어떤 절차를 거쳤는지 명확하게 공표했어야 했다.

여론조사 결과를 공표할 때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엄격한 보도 준칙을 적용하고 있다.

어떤 기관에서 했는지, 응답률과 표본오차가 어떻게 되는지 언제 어떻게 조사가 이뤄졌는지, 질문지 내용 등이다.

이런 내용이 함께 보도되는데 이보다 중요한 내용이 빠졌다면 누가 이 조사와 보도를 공정하다 할 수 있겠는가.

후보자를 잘못 송출했고, 이의를 제기하자 수정해서 조사를 계속하고 표본을 수정했다.

투명한 조사라 보기 어렵다.

신뢰가 가장 중요한 때인데 신뢰를 저버렸고, 지역에 분란만 가중했다. 그리고 유 군수가 압도적으로 앞선다고 발표하면 어쩌겠다는 것인가.

저작권자 © 우리군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