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광 허윤봉 신성농원 대표

신성농원을 운영하는 허윤봉 대표가 지난 4일 한국춘란 재배 작업장에서 집 앞 다리를 놓아준 문금식씨에게 고마운 마음을 전했다. 조현숙 기자

“고맙다는 말을 해야하는데 그렇게 못할때가 많아요. 표현을 잘 안하고 살다 보니까 막상 하려니 쑥스럽네요.”

영광 토박이 허윤봉(68) 대표는 고맙다는 표현에 익숙지 않다며 쑥쓰러운 기색을 내비췄다.

“농장에서 작업하다가 인터뷰 한다는 소식 듣고 얼마나 긴장이 되던지.(웃음)”허 대표는 영광 출신으로 현재 염산면에서 ‘신성농원’을 운영하며 무화과와 한국춘란을 전문으로 배양하고 있다.

허 대표는 6남매의 막내, 늦둥이로 태어나 다소 넉넉지 않은 형편에서 자랐다.

이에 허 대표는 돈을 벌기위해 서울로 상경했으나, 서울살이 중신경성 위장장애를 얻어 영광으로 귀향하게 됐다.

“먹고 살기 위해 서울 갔으니까 이것저것 다 했어요. 현장 노동, 공장, 운전 이것저것 하다가 78년 후반기에 영광으로 내려오게 됐죠.”

영광으로 돌아온 후 부모님의 일손을 도와 논·밭농사를 짓다 지인의 권유로 1990년 초, 포도 농사에 뛰어들게 됐다.

그러나 몇 년 전 한·칠 FTA 여파로 22년간 유지해왔던 포도 농사를 접고 무화과 농사를 시작하게 됐다.

올해로 무화과 농부 9년 차가 되는 허 대표는 매일 아침부터 저녁까지 무화과를 지켜보며 틈틈이 화초를 관리하는 것이 낙이다.

바쁜 삶속에서도 취미를 통해 삶의 여유를 즐기고 싶다는 허 대표가 고마움을 표현하고 싶은 사람은 고향친구인 문금식(68)씨다.

문 씨는 허씨와 같은 고향 출신이었으나, 접점이 없어 얼굴만 아는 사이로, 사이가 가까워진 것은 몇 년 전 문 씨의 배풀어 준 따뜻한 마음 덕분이다.

“몇 년 전 주택이 들어서면 집 앞에 길이 나야 하는데 진입로가 없어서 너무 불편하고 힘들었어요. 집 멀리 길이 있는 쪽으로 빙 돌아다니고 밭두렁으로 다녔죠. 다리를 하나 놓아 길을 내면 참 좋겠다고 생각했지만 제 힘으로 불가능했죠.”

허 대표는 끊어진 길을 잇기 위해 주변인들에게 도움을 요청했으나 마땅한 방안을 찾지 못했다.

불편함을 감수하고 살아가던 중 도움이 필요하다는 소식에 찾아 온 것은 문 씨였다.

문 씨는 자신의 일처럼 곳곳에 전화를 걸어 방안을 모색하고 문의를 하며, 집 앞에 다리를 놓을 수 있도록 도움을 줬다.

“지금이니까 아무렇지 않게 이야기하지만 그 당시 말도 못하게 고마웠어요. 발 벗고 나서서 도움을 줄 만큼 친한 사이가 아니었음에도 불구하고 먼저 나서서 도와줬을 때의 고마움은 이루 말할 수가 없어요”

당시 문 씨와는 특별히 가까운 관계가 아니었으나 단지 고향친구가 어려움에 처했다는 이유로 도와준 문 씨의 마음에 허 대표의 마음은 따뜻하게 녹았다.

“지금도 안부 문자도 보내고 가끔 연락합니다. 술이라도 한잔 하면서 고마움을 전하고 싶은데 왜 그때는 그런 말을 못 했는지 지금이라도 고맙다는 말을 전할 수 있어 감사하네요. 도움은 많이 받는데 저는 그렇게 살지 못했던 것 같아요. 늦둥이로 태어나 나만 생각하고 살았었거든요. 지금도 가족들에게 이기적이라는 말을 많이 들어요.(웃음)”

허 씨는 10년도 더 지났지만 그 때 의 고마웠던 기억이 남아 문 씨에게 나중에라도 내가 받은 만큼, 그 만큼 에 미치지 못하더라도 은혜를 갚아야겠다고 생각한다.

“고맙다는 말뿐, 그 이상 더 할 말이 없어요. 지금이라도 고맙다고 전할 수 있어 참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우리군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