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정전남 으뜸마을 만들기 사업
장성군 내 46개 지역서 추진 중
자발적 참여로 공동체 의식 향상

장성, 마을 꽃심기 한창 “마을이 달라졌어요~”

사람과 자연이 어우러진 아름다운 생활 공간이 장성군민들의 손을 통해 자발적으로 조성되고 있어 화제다.

군에 따르면, 지역 주민들이 주도적으로 나서서 읍·면에 꽃과 나무를 심는 등 마을을 아름답게 가꾸고 있다.

이는 전라남도가 추진하고 있는 ‘청정전남 으뜸마을 만들기 사업’의 일환으로, 장성군에서는 총 46개 지역이 참여하고 있다.

사업 대상에 선정된 마을에는 2025년까지 매년 300만원 씩 총 900만원이 지원된다.

마을 주민들은 소규모 정원 조성과 함께 낡은 담장에 마을의 이야기를 담은 벽화를 그리는 등 생활 환경 개선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마을별로 추진되지만 주먹구구식으로 운영되지는 않는다.

마을 주민들은 회의를 통해 경관 개선 계획을 수립하고, 추진반을 구성해 체계적으로 작업을 진행한다. 또 중간 점검을 통해 진행 과정 중의 장단점을 파악하고 의견을 나눈다.

으뜸마을 만들기 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주민 백모 씨는 “경관이 아름답게 바뀌니 마을에도 활기가 넘쳐난다”면서 “함께 땀 흘리는 과정에서 주민 간의 결속력도 더욱 단단해졌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밖에도 군은 마을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게릴라 정원’ 조성으로 유명하다. 게릴라 정원은 주민들이 주축이 돼 마을의 버려진 땅에 꽃을 심고 가꾸는 환경 개선 활동이다.

최근에는 ‘1상가 1화분 가꾸기’ 운동을 추진해 주목받기도 했다. 1상가 1화분 가꾸기’ 운동은 지역민과 함께 상가마다 화분을 가꿔 거리 곳곳을 화사하고 향기로운 꽃으로 장식하는 거버넌스 프로젝트다.

저작권자 © 우리군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