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살 예방·정신 건강 서비스
안내로 관내 자살률 감소

함평군이 생명사랑약국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군민 정신건강 안전망 형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군 보건소와 함평군약사회가 지난 24일 ‘생명사랑약국’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생명사랑약국’은 약국 방문 주민을 대상으로 자살 예방의 중요성과 정신건강 서비스를 안내하고 자살 위기자를 도와, 관내 자살률 감소를 위해 약국을 지정하는 사업이다.

군 보건소는 함평군약사회와의 업무협약을 통해 접근성이 좋은 약국과 전문성을 띤 약사를 생명지킴이로 양성하는 등 지역사회 지지체계 기반을 마련하게 된다.

지정된 생명사랑약국은 약국방문 주민에게 자살 위험 신호가 발견될 경우 보건소 정신건강복지센터 등 관할 센터에 연계해 자살고위험군 조기발견 및 개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생명지킴이 역할을 한다.

또한 자살 예방을 위한 올바른 의약품 사용지도, 무분별한 약품 오남용 등 모니터링, 정신건강 위기상담 대표전화 홍보를 위한 약봉투를 약국 방문 군민에게 제공한다.

이와 더불어 생명사랑약국 지정현판 부착 등 생명사랑약국 역할을 지원해 중간관리자로서의 자살 예방 등 사회 안전망을 강화할 계획이다.

정명희 군보건소장은 “함평군약사회가 직접 군민의 마음건강을 돌보면서 자살예방 지원과 홍보활동을 진행할 예정이며”며 “이를 통해 생명존중 문화가 확대되길 기원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우리군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