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보조금 집행·정산 내역 등
오는 27일까지 집중 점검 나서

함평군이 최근 표절 의혹이 불거진 함평설화집과 관련, 함평문화원의 지방보조금 집행 내역 전반 대해16일~ 27일 동안 특정감사에 착수한다.

이는 함평문화원에 대한 보조금 지급과 관련해 감사 실시를 요구하는 진정 민원과 부정적 언론보도가 증가함에 따라, 이번 감사를 통해 현재 제기된 각종 의혹을 규명하고, 군민의 군정 신뢰도를 높이겠다는 취지다.

함평군은 12일 “2018년부터 2020년까지 최근 3년간 함평문화원 관련 지방보조금 집행, 정산 및 관련 부서의 지도 감독 적정성 여부 등에 대해 중점적으로 감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군에 따르면 지난 6월 함평문화원장을 대상으로 ▲함평설화집 표절 여부 ▲함평문화원 지방보조금 집행의 적정성 등에 대한 진정민원이 군에 제기됐다.

이에 군은 특별감사반을 편성, 함평문화원 지방보조금 관리감독부서인 문화관광체육과를 대상으로 서면 감사를 통해 지방보조금 집행·관리 실태 전반에 대해 점검한다..

특히 지방보조금 집행·회계 처리 적정 여부, 집행 잔액(이자 포함) 반환 등 정산 업무 적정성, 보조사업 용도 외 지방보조금 사용여부, 지방보조사업 관리 및 지도·감독의 적정성 등을 중점으로 감사에 돌입할 계획이다.

진정민원 중 ‘함평설화집 표절’ 등과 관련, 지난 7월 함평경찰서의 수사개시에 따라 조사기관 일원화를 위해 수사기관의 공식 결론이 나올 때까지 군 감사는 중지한 상태이다.

향후 군은 이번 특정감사와 수사기관의 결과에 따라 위법사항 확인 시 보조금 전액 환수 등 강력한 행정조치를 취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우리군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