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성 문향고등학교]
‘문불여 문향 리더 플랜’특색
인문학 상상력 갖춘 인재 양성
2021 고교학점제 선도학교 운영
창의적 융합형 인재 육성 목표

장성 문향고등학교(교장 강숙영)가 특색사업 중 하나인 ‘문불여 문향( 리더 플랜’을 통해 장성의 전통을 이어 분야별 양서 읽기와 활발한 독서, 토론, 글쓰기 활동으로 진정한 독자, 진정한 리더가 되기 위한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다. 사진은 학생들이 독서토론캠프에 참여하고 있는 모습. ⓒ 문향고등학교

장성 문향고등학교는 지난 3월1일자로 강숙영 교장이 부임해 ‘더불어 살아가는 창의·융합 인재 육성’을 학교 교육의 기본방향으로 설정하고 명문 일반고등학교로 도약을 위한 힘찬 발걸음을 내딛고 있다.

입시위주의 획일적인 학교교육을 넘어 창의적이고 자기 주도적인 학습능력을 키우고자 교육과정 다변화, 도서 연계 교과활동, 맞춤형 진로진학 지도, 교육공동체 간의 소통 강화 등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학부모 및 교사의 역량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들이 다수 운영되고 있는 바 이를 소개하고자 한다. 편집자주

문불여 문향 리더 플랜

‘문불여 문향(文不如 文鄕) 리더(Reader) 플랜’은 문향고의 특색사업 중 하나로 문불여(文不如) 장성의 전통을 이어 분야별 양서 읽기와 활발한 독서, 토론, 글쓰기 활동으로 진정한 독자(Reader), 진정한 리더(Leader)가 되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다양한 책을 읽고 나누는 학교 문화를 만들기 위해 매일 15분 책읽기, 독서토론캠프, 북콘서트, 동네책방 투어, 원화전시회, 다양한 매체로 보는 한 권의 책, 같이 읽기 프로젝트, 주제가 있는 책장, 필사, 수업 활동과 연계한 다양한 독서토론활동을 진행하고 있디.

이 활동의 연장으로 지난해에는 ‘아, 존재 자체로 나는 빛나’(2021.2.1. 출판)와 독서토론동아리 활동을 바탕으로 소설집 ‘ㅇㅇ감정팔레트(2020.12.31. 출판) ’을 출판하기도 하였다.

문향고는 문불여 문향 리더 플랜을 통해 모두가 독자이자 저자가 되는 기회를 제공하고 책을 읽고, 토론하며 경험 혹은 상상을 글로 표현하는 활동으로 인문학적 상상력을 두루 갖춘 현재의 그리고 미래의 리더(Reader and Leader)를 양성하고자 한다.

창의주제활동 (독서연계 주제탐구)

창의주제활동 프로그램은 문향고의 또 다른 특색사업으로, 학생들 스스로 흥미와 진로를 고려해 주제를 선정하고 심층적인 탐구활동 수행함으로 능동적이고 창의적인 융합형 인재 육성을 목표로 한다.

학년 초 표준화 검사 및 진로희망에 대한 충분한 탐색을 바탕으로 창의 주제활동 계획 수립에 도움을 제공하며, 3인 이하의 소집단 형태로 운영함으로 내실있는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지원한다.

지속적으로 학생의 활동과 성장이 심화·촉진될 수 있도록 팀별로 멘토교사를 지정하며, 탐구활동 과정에서 관찰되는 학생의 성장과정을 기록한다.

창의주제활동의 과정과 결과는 발표회를 열어 참여 학생들의 활동 과정과 결과, 학습 내용 등을 공유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교사는 학생을 이해하고 학생은 자신의 생각을 언어와 글로 표현하며 의사소통능력 향상과 성취감, 자존감 향상 등을 경험할 수 있다.

나아가 활동 과정 중에 발생하는 어려움을 극복해나가는 문제해결능력, 소집단으로 참여시 공동의 과제를 해결해나가는 협동 능력, 자료를 수집·분석하는 지식 정보 처리 역량 등을 함양할 수 있다.

학생 개개인의 꿈을 키워주는 학생 맞춤형 활동을 통해 단편 지식의 암기 위주 교육에서 벗어난 학습 경험의 질 개선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창의융합교육 실현(무한상상실 플랫폼 활동, 스팀선도학교)

2019년부터 문향고등학교(교장 강숙영)는 무한상상실을 구축하여 기초과학과 코딩을 중심으로 창의융합교육과 메이커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무한상상실에는 레이저 커팅기, 목공 장비, 3D프린터 등 메이커교육에 필요한 장비를 마련하고, 학생들의 상상을 실현 시킬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고 운영하고 있다.

또한 학생들의 창의력 증진은 물론 문화·감성적 공간의 열려있는 공간으로 디자인 하였으며, 학생이 직접 가구를 메이킹 하고 공간을 채워가며 열린 소통의 장으로 꾸려가고 있다.

지난해 동신대 메이커스페이스 등 두 기관과 업무협약을 맺으며 프로젝트형 학생활동 중심의 교육 행사(메이커 해커톤 by 디자인씽킹)를 진행하고 있으며, 한국창의재단과 협력하여 ‘COVID-19 STEAM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 무한상상실을 이용한 창의융합교육을 전개하고 있다.

고교학점제 선도학교 운영

정부가 2025년부터 ‘모든 학생을 위한 교육과정운영 고교학점제’의 전면시행을 예고함에 따라 고교학점제의 안정적인 도입 기반을 마련하고 농어촌 학교의 모델을 모색하고자 2021년 고교학점제 선도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고교학점제는 학생 진로 수요를 기반으로 학생 희망에 따른 과목 개설이 이루어지는 ‘학생선택형 교육과정을 편성·운영(수강신청제 도입)’함으로 자기주도적 학업 설계를 지원한다.

문향고는 “내가 Disign한 교육과정, 나를 혁신하다!”라는 주제로 다음 세 가지 운영 과제를 선정했다.

첫째, 학생 선택형 교육과정 운영으로 다양한 선택과목을 개설하여 배움과 삶이 연계되는 교육, 진로와 연계하는 학습경험을 제공하고자 한다.

둘째, 진로ㆍ진학 연계를 위한 진로교육 강화로 진로 선택을 위한 진로 및 학업 검사를 실시하고, 1학년 진로집중학기제 등을 추진한다.

셋째,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의 일환으로 학생 참여형 교실수업 개선 및 과정중심 평가 확대와 정착을 목표로 삼고, 교사 전문성 함양에 지원 체제를 강화하고 있다.

본교는 선도학교 운영으로 고교학점제 안착 및 기반 조성에 기여하고, 학생 성장을 지원하는 맞춤형 교육을 실현함으로써 고교교육의 변화를 이끌어나 갈 것으로 기대한다.

기숙형 자율학교 운영

학생들의 학습 욕구를 충족시키고, 맞춤형 입시 교육에 대한 학교의 대응을 긴밀하게 유지하고자 기숙형 자율학교를 운영하며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학생들의 진로진학 지도, 수준별 내신 관리, 기초 학력 향상 프로그램, 수능성적 관리를 위한 주말 심화·보충 수업, 주말 교과 심화 멘토링, 인문학적 사고력을 증진할 수 있는 인문학 강연 등을 운영 중이다.

대부분의 시간을 학교에서 보내는 기숙사 학생들이 마음껏 공부하고 휴식할 수 있는 기숙사 환경을 제공하고자 체계적인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고, 매트리스 교체, 시설개선, 용역을 통한 청소 및 방역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학생자치활동 활성화

학생중심의 자치활동을 통해 인성 및 공공의식을 함양하고 자율과 책임, 참여와 소통 중심으로 학교 문화를 개선하고자 학생자치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학생들이 학급회의, 학생회, 동아리활동, 축제, 체육대회 등의 학교행사를 직접 기획·운영하고, 학생생활규칙의 제·개정에 참여함으로 공동체적 학교문화를 형성하는데 앞장서고 있다.

나아가 코로나-19에 대한 방안으로 비대면 학생회 활동을 시작하며 카카오톡과 SNS를 활성화함으로 학교 소식과 식단표 안내, 건의 사항 등을 수렴하며 학교장 및 학생회장단 간담회(2021. 4. 8.)에서 학생들의 의견을 전달하는 등 소통의 창구 역할을 하고 있다.

교육공동체가 함께하는 인성교육

가정과 학교의 연계 교육을 통한 도덕성 함양, 상호존중, 배려와 나눔의 바른 인성 함양을 목적으로 인성교육 연수 및 학교폭력 예방교육 실시, 학생회 주관 고운말·바른말 쓰기 캠페인 활동, 감사의 날과 가래떡 날, 문향 축제, 다문화 및 양성평등 교육, 행복한 삶을 가꾸는 인문학 교육을 운영하며, 가정·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인성교육 확산으로는 청소년과 함께하는 마을학교 활동과 학부모 수요와 특성 등을 고려한 맞춤형 교육 확대 등이 있다.

또한 교과교육을 통한 다양한 인성교육 중심수업과 인성교육 전문가 양성을 위한 교원 연수 및 수업 동아리 활동 등을 운영한다.

학부모 아카데미 운영

학부모 아카데미는 학부모의 자녀교육역량강화를 위해 4월부터 12월까지 7회에 걸쳐 실시되며, 자녀이해교육, 전반적인 대학입식제도 소개, 대학별 수시·정시 모집요강에 따른 대입 전략 수립, 학생부 종합 대비 방법 등 체계적이고 탄탄한 입시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교육영역별 전문가 특강, 교내교사 특강, 학부모 동아리 활동 등 다양한 형식으로 운영되며, 학부모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성공적인 고교학습과 대입준비에 큰 도움이 되길 바란다.

교사 역량강화 프로그램 운영

2015개정교육과정 및 고고학점제 실시와 대입 학생부종합전형 확대에 따른 학생지도 역량을 갖추기 위해 2018학년도부터 실시된 교사 연수프로그램인 연수원학교를 운영 중이다.

소설가 문순태 등의 유명 강사나 대학 입학사정관, 진학지도교사 등을 초청하여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적합한 인재육성 방안을 구상하고, 학생 지도 경험을 공유함으로써 지속적인 자기성찰을 도모하고 있다.

또한 학생 진로·진학지도 역량을 신장시키기 위해 자발적으로 전문적학습공동체(문향3SC)를 구성하여 수업 나눔을 실천하므로 효율적인 학생중심수업 및 과정 평가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를 통해 학생과 교사의 동반성장을 도모하고 있다.

특히 2021학년도에는 코로나19로 인해 실시된 원격수업을 분석하여 효율적인 화상수업 및 상담 방법 등에 대한 전문적 역량 강화 계획을 수립해 실시하고 있다.

무한상상실(목공메이커활동)
<@img2><@img3><@img4>

저작권자 © 우리군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