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방사능 오염수 방류 결정
“해양 생태계 파괴·세계 재앙”

영광군의회(의장 최은영)가 지난 15일 제256회 임시회 본회의를 열고 회기를 마무리함에 앞서 ‘일본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해양방류 결정 철회 촉구 결의문’을 채택해 관계기관에 송부해 강력한 의지를 전달하기로 했다.

영광군의회(의장 최은영)가 지난 15일 제256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 철회를 촉구하는 결의문을 채택했다.

김병원 의원이 대표 발의한 일본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해양방류 결정 철회 촉구 결의안은 김 의원의 제안설명으로 전 의원이 함께 뜻을 모았다.

김병원 의원은 제안설명을 통해 "방사능 오염수가 바다에 방류될 경우 돌이킬 수 없는 해양오염을 불러올 수 있으며, 해양 생태괴를 파괴함은 물론 인류의 생명을 위협하게 될 것이다”라고 비판했다.

김 의원은 “일본 정부의 이같은 결정은 미래 세대에게 치명적인 부담을 주게 될 것이다. 철저한 국제 사회의 동의와 검증 절차를 거쳐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영광군의원 일동은 일본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해양방류 결정 철회 촉구 결의안을 낭독하며 “일본 정부는 다핵종제거설비 처리로 방사성 물질의 농도를 낮출 수 있다고 하지만, 이런 정화 작업으로 방사성 물질을 얼마나 제거할 수 있는지 연구 결과조차 나와 있지 않다”며 “일본 정부는 다핵종제거설비로 제거되지 않는 삼중수소는 기준치 이하로 희석해 방류하면 안전하다고 주장하지만, 오염수를 희석하면 오염의 농도는 옅어질지 모르나, 오염물질의 총량은 동일하므로 안전하다고 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일본 정부가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를 강행한다면 회복할 수 없는 해양 오염 사태로 이어질 것이며, 해양 생태계에 축적된 방사성 물질은 전 인류를 위협하는 심각한 재앙이 될 것이다. 특히, 일본과 인접해 있는 우리나라가 큰 피해를 보게 될 것이 자명하다”고 우려했다.

의회는 “정부는 국제사회와의 공조를 더욱 강화해 일본 정부의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 추진에 강력하게 대응하라”고 요구했다.

한편, 일본 정부는 지난 13일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를 해양 방류해 처리하겠다는 결정을 공식 발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우리군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