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안위·현대건설 등 7개 업체
부실시공 근본 원인·대책 마련
범대위·번영회, 지역 반영 요구

한빛 3·4호기 부실시공에 따른 원전 공극 유관기관 협의체가 구성됐다. 협의체는 원안위, 현대건설 등 관계자 7명으로 구성됐다.

영광군은 포함되지 않았다. 이에 지역 내에서는 피해 당사자인 영광군도 포함돼야 한다는 목소리와 함께 물밑 움직임이 시작되고 있다.

지난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회의실에서 한빛 3·4호기 원전 공극 유관기관 협의체 출범식이 열렸다.

협의체는 손명선 원자력안전위원회 국장, 이진호 한국원자력 안전기술원 부원장, 전휘수 한국수력원자력 부사장, 이원우 현대건설 부사장, 진태은 한국전력기술 본부장, 이재훈 한국콘크리트 학회장, 강현구 서울대 교수 등 총 7명으로 구성됐다.

이들은 원안위가 조사 중인 부실시공 근본 원인 정보를 공유하고 한빛 3·4호기 안전성 확보를 위해 건설 당시 참여기관들의 역할에 대해 심층적 논의를 진행할 계획이다. 이런 활동 결과를 종합해 부실시공 근본 원인과 이에 대한 반성, 발전적 미래를 위한 대안 등을 발표할 예정이다.

협의체는 부실시공에 대한 관련 업체·기관의 폭넓은 책임 인정과 비용 분담 등 협의가 완료될 때까지 운영된다.

6일, 범대위-국무조정실관계자 간담회…왜?

하지만 지역 내에서는 피해 당사자인 영광군이 배제된 협의체 구성에 대해 반발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에 번영회, 범대위 관계자는 정부가 구성한 협의체에 영광군이 제외된 점에 대해 총리실에 재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6일 범대위 관계자 3명과 영광군 원전관리팀장은 세종시 정부청사에서 국무조정실 관계자와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간담회는 지난 8월19일 총리실 방문시 한빛원전 3·4호기 부실공사에 대한 진상조사 및 대책마련을 정부측과 지역주민대표가 협의 추진할 것을 요구한 것에 대한 후속조치를 논의한 자리로 알려졌다.

일각에서는 사실상 협의체 구성에 대한 항의 및 협상을 위한 자리가 아니였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한편, 격납건물에서 공극과 내부철판 부식이 발견된 이후 그동안 지역에서는 번영회, 범대위를 주축으로 한빛 3·4호기 부실시공 진상규명, 관련 책임규명, 직·간접적 피해보상, 소통창구 마련 등을 한수원과 원안위, 산자부에 요구해왔다.

저작권자 © 우리군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