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수홍 취재본부장

지난 24일 장성군청 광장에서 돈사승인을 반대하는 삼서면 주민 100여명이 참석해 ‘주민의견 무시하는 장성군은 각성하라’며 집회를 했으며 집회가 끝난 이후에도 군수면담을 하겠다며 자리를 떠나지 않았다.

집회내용은 삼서면 금산리 소재 양계장 6동 중 2동을 돈사로 축종변경 신청이 접수돼 허가권자인 장성군이 가축분뇨처리법을 근거로 지난해 11월23일 승인해 줬고 주민들은 소통없이 처리된 허가민원에 반대하는 내용이었다.

당초 신고된 군청밖 인도에서 군청광장으로 들어오면서 군수를 만나겠다며 청사내로 진입을 시도하는등 한때 경찰들과 대치하면서 몸싸움까지 일어났으며 지역에서 좀처럼 보기 힘든 상황이 연출됐다.

경찰인력도 대거 동원됐다. 기자도 지금껏 수많은 군청 앞 집회를 봐 왔지만 경찰서장을 비롯해 경찰인력이 대거 투입된 것도 이례적이었다.

장성군 상당수 공무원들 역시 ‘청사 방호’를 이유로 출입구를 봉쇄하고 군청로비에서 인간방패를 만들며 2층으로 올라가는 계단을 막고 있었고 후문쪽 1층 출입구는 셔터까지 내려져 있었다.

돈사허가로 인한 불편함을 감수해야 되는 상황에서 주민들의 입장을 모르는것도 아니지만 신고된 장소를 벗어난 집회이며 대표자들이 면담을 하고 있는 가운데 군수면담을 한다며 군청으로 들어가려는 주민들과 이를 막으려는 공무원들과 경찰들이 한때 몸싸움까지 벌이며 충돌했다.

이날 집회에 참석한 주민A씨는 군청현관을 막아선 경찰들에게 “경찰서장이 불법집회라면서 체포한다는 발언까지 했다”면서 흥분된 목소리로 “주민들에게 사과해라”고 말했다.

장성군 청사는 군민의 재산이며 공공건물이므로 불법 폭력으로 부터 마땅히 보호되어야 한다.

하지만 집회의 목적이 청사파괴가 아니라 어떤 정책에서 주민과의 이견이 타협의 단계를 넘어 대립과 충돌의 상황에 이르렀을 때 군민들이 불만의 의견을 강하게 피력하는 방법으로 집회를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군민의 선택에 의해 선출된 군수가 근무하는 청사에 군민의 진입을 막는다? 청사에 진입하려는 군민과 공공건물인 청사에 군민의 진입을 막는 공무원, 참으로 아이러니가 아닐 수 없다.

이날 집회에 나온 주민들은 대부분 80세에 가까운 어르신들로 공무원, 경찰들이 구름떼처럼 몰려와 청사방호를 해야할 만큼 힘을 가진 자들도 아니다.

언제쯤이면, 중앙이나 지방의 정치인 너나 할 것 없이 줄줄이 사탕처럼 입에 달고 사는 소통과, 화합과, 협치하는 세상이 되어 군민과 공무원이 적으로 대치하는 아이러니가 없어질까.

저작권자 © 우리군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