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보배 사장·편집인

풍력발전의 피해는 지금도 각처에서 연구가 진행중이다. 피해사례는 계속해서 보고중이고, 실제 풍력단지 주변에선 고통을 호소하는 주민들이 상당한 실정이다.

얼마 전 장성 삼계면 주민들이 풍력발전단지가 조성된 영암 활성산 주변마을을 견학을 다녀온 뒤 “풍력발전의 실상을 알게 됐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풍력발전 초기 ‘녹색 발전’이란 명분으로 전국에서 신재생에너지 열풍이 불었었다. 그러면서 마치 그럴싸한 포장으로 풍력발전단지를 미화하는 보도들도 자주 등장했었다.

영암군의 활성산 풍력단지도 처음에는 말 그대로 ‘신재생에너지 단지가 조성되는가 보다’. 이런 분위기와 그래도 지역발전에 도움이 된다니 뭔가 모를 기대감이 있었던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풍력단지가 들어선 이후 ‘녹색 성장’은 온데간데없고 마을 뒷산에 아파트높이의 바람개비가 비행기 소리처럼 ‘윙~윙’거리며 쉴 새 없이 돌아가며 삶을 파괴하는 애물단지 이었음을 발견하는데 그리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았다.

삼계면의 주민들도 별반 다르지 않다. 2년여 전부터 간간히 들려오는 풍력발전이 들어올 수 있다는 말은 그냥 남의 이야기처럼 들렸고, 실제 나에게 어떤 피해가 올지는 깊게 생각하지 않았다.

삼계면을 지역구로 하고 있는 고재진 장성군의회 의원은 이렇게 말한다.

“본인도 풍력발전이 들어온다 했을 때 피해도 있지만 혜택도 있는 어떤 한 사업이겠거니 쉽게 생각했었다”

그러나 현장을 방문하고 돌아온 뒤론 “마을 뒤에 풍력발전단지를 세워두고 정상적인 삶을 살 수는 없겠구나”라는 생각이 굳어졌다고 말한다.

실제 고 의원은 장성군의회에 실정을 말한 뒤 의원들 6명과 함께 현장을 방문했다 한다. 장성군의원들은 마을을 둘러보고 실제 풍력발전기가 돌아가는 정상 사무실까지 돌아보면서 풍력발전을 살폈다.

장성군의원들은 이구동성으로 풍력발전 ‘안 된다’고 입을 모았다고 한다.

고 의원은 “9일 의원간담회를 통해서 장성군의회의 입장을 행정부에 분명하게 전달하기로 의회의 입장을 정했다”고 말했다.

현장에서 느껴지는 풍력발전의 실상은 바람 가르는 소리가 위협적으로 들렸고, 느낌으로도 1km이내에서 정상적인 삶을 영위할 수 없겠다는 생각이 굳어졌다는 분위기로 알려졌다.

장성군에서는 그동안 태청산 풍력발전에 대해 부군수 주재 하에 대책회의 등을 개최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장성군은 그동안 군 행정에서 태청산풍력발전에 대해 행정부에서 진행된 내용들을 정보공개 청구 등으로 요청했지만 “답변이 어렵다”는 말을 되풀이 했었다.

장성군의 입장은 사업자가 사업제안서나 입안서를 제출하지 않았기 때문에 공식적으로 해줄 수 있는 말이 없다는 식의 답변 이었다.사업자는 올해 3월경에 사업제안서나 입안서를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렇다면 사업제안서가 제출되기 전부터 대책회의를 개최했다는 것인데, 대책회의에서 어떤 안건들이 다뤄졌는지 주민들에게 공개해야 한다.

장성군청에서 되풀이 하고 있는 “사업자로부터 제안서가 들어오고 검토한 후 어떤 말이든 할 수 있다”는 주장과 상반되기 때문에 제안서 접수 되기 전에 있었던 대책회의의 내용은 당연히 공개해야 한다.

고재진 의원은 “영광군에서는 풍력발전이라 할 수도 없는 테스트기를 세우는 것도 불허 했는데, 장성군은 주민피해가 충분히 예상되는 사업임에도 군에서는 대책회의를 개최했었다”며 “이는 사업자 측에서 행정을 진행하기 위한 것으로 볼 수 있지 않겠는가”라고 반문하고 있다.

그동안 장성군의 행정은 충분히 해당지역 주민들을 위한다기 보다는 사업자를 위한 행정으로 보일 수 있다.

태청산풍력발전단지는 대부분이 장성군유지로 드러난바 있다.

장성군유지는 행정공무원들 몇이서 임대하고 말고 할 수 있는 사안이 아니다.

원형그대로 보존하며 임대해주는 차원은 쉬울 수 있지만, ‘장성 옐로우 에너지타운’의 경우는 대규모 개발행위가 따르는 사업이다.

사업제안서에 ‘풍력발전단지, 왜 장성군이어야 할까?’라는 질문에 이렇게 스스로 답하고 있다. ‘사업부지가 장성 군유재산으로 수십억 원의 부지매입 비용이 절감’된다 고 밝히고 있다. 수십억 원의 비용 절감의 혜택은 어디로 가는 것일까.

저작권자 © 우리군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