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보배 사장·편집인

장성 삼계면주민들이 전남 영암군 활성산 풍력발전단지 견학을 다녀왔다.

마을주민들은 대단위 풍력발전단지를 건설하는데 주민들을 이렇게 무시하고 강행처리 하는 모습을 할 수 있느냐 면서 분개하고 있다.

신문보도를 보고 풍력단지를 알게 됐다는 주민들이 대부분일 정도로 장성군은 주민들에게 비공개하며 사업을 추진했다.

삼계면 주민들이 현장 방문한 영암 활성산 풍력단지 주변마을 주민들은 매일 소음과 어지럼증, 가슴 울렁거려 살 수가 없다며 눈물로 하소연을 쏟아냈다.

한대리 각동마을 김영희씨는 “날개 돌아가는 소리에 잠도 못자고 우울증에 걸린 것 같다”고 호소하며 “풍력발전이 들어선 후론 일상생활 모든 게 흐트러졌다”며 울분을 감추지 못했다.

삼계면 주민들을 접한 한대리 정우종 이장은 2014년 초 발전단지가 가동되기 전에는 이렇게 피해가 심각할지 생각하지 못했다“고 말한다.

정 이장은 또 “풍력이 준공된 이후에는 마을 주민들이 피해를 하소연해도 모두 뒷짐만 지고 있다”며 일단 풍력단지가 들어서면 어디에 하소연 할 곳도 없어진다는 주장이다.

더욱이 태청산에 추진되고 있는 풍력발전기는 3.3MW기기로 총 16기를 건설하겠다는 것으로 52.8MW의 대규모 단지가 조성되는 것이다.

영암 활성산에 설치된 풍력발전기기도 2MW급으로 알려져 있어 장성군에 추진 중인 3.3MW급보다 작은 용량이다.

영광군에 설치된 풍력발전기도 33기중 2MW가 21기, 2.3MW 1기, 3MW가 1기로 3.3MW발전용량의 풍력발전 설비는 설치되지 않았다.

풍력발전에서 3.3MW의 기기는 대용량으로 소음피해나 기타 피해가 일반적인 풍력발전보다 클 것으로 전망된다고 전문가들은 말하고 있다.

이처럼 2MW기가가 설치된 활성산 주변마을 주민들의 피해가 심각한 수준인 점을 볼 때 장성군에서 3.3MW의 풍력발전기가 돌아갈 경우 그 피해는 영암군의 피해상황보다 더 심각할 전망이다.

사정이 이러한데도 장성군은 사업자가 사업제안서, 입안서를 제출하고 환경영향평가법에 의한 환경영향평가협의회를 구성하는 단계에서야 마을 주민대표를 협의회에 참석 요청했다.

이마저도 환경영향평가법에 마을주민대표를 참여시켜야 한다는 조항이 있었기에 통보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사업자는 지역사회 경제 활성화 방안이라며 관리동 1층에 홍보실을 만들어 풍력발전에 관한 홍보를 하고, 절개지에 로고와 문구를 장식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또한 풍력발전기 주변에 2층 높이의 전망대를 만들고 은행나무길, 편백나무 길, 이팝나무 길, 왕벚나무 길, 단풍나무길 등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덧붙여서 포토존을 만들어 관광객을 유치하겠다는 입장이다.

장성군은 어떤 지역경제 활성화 때문에 이러한 대규모 사업을 주민들 몰래 추진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

사업자의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이 주먹구구식이고 장성군민들을 우롱하는 수준이기 때문이다. 영암의 활성산 풍력발전기가 가동되고 있는 현장을 방문한 삼계면 주민들에게 물어보기 바란다.

풍력발전기 아래 나무를 심어 둘레길을 만들고 전망대를 만들어 놓을 테니 관광하러 오라고 하면 대형 프로펠러가 돌아가는 아래에 가고 싶은 관광객이 과연 몇 명이 될까.

이렇게 말하지 말고, 용역이라도 맡겨 우리가 전남에서 찾아보기 힘든 3.3MW짜리 풍력발전기 16기를 설치하고 지역경제 활성화 차원에서 발전기 아래쪽으로 둘레길을 만들고 전망대를 만들어 놓을 테니 이곳에 관광하러 오겠냐는 설문을 해서 몇몇이 오겠다고 응답했느니 이정도면 장성군의 지역경제가 활성화 됩니다. 이렇게 보고서를 내야 옳지 않겠는가.

장성군은 장성군민들에게 어떤 이익이 있기에 이렇게 주민들 몰래 여기까지 사업을 끌고 왔는지 투명하게 밝혀야 한다.

해당사업자는 3.3MW기기 16기를 설치하고 장성군에 장학지원사업으로 3억원을 내놓겠다고 밝혔다.

여기에 매년 5천만원에서 1억씩 20년에 걸쳐 총 30억원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영광군의 경우 규모가 상대적으로 장성보다 적은대도 토지 임대료로 기기당 1억4천여만원, 20년간 총 46억원이 토지 임대료로 들어간다.

여기에 지역주민들에게 지역발전기금명목으로 12억 5천만원을 내 놓았다. 여기에 특별지원금, 발전기금등의 명목이 영광군과 주민들에게 지원됐다.

장성군의 경우 해당 사업부지가 100% 장성군유지로 드러난 바 있다. 군유지의 임대료는 어떻게 하겠다는 것인가.

장성군에서 추진 중인 장성 옐로우에너지타운은 무엇하나 투명하게 추진되는 것이 없다. 그리고 주민피해는 불 보듯 분명하지만 지역경제 활성화 하겠다는 부분은 활성화가 될지 의심스럽다. 장성군은 더 이상 주민들을 외면하지 않아야 한다.

저작권자 © 우리군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