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가 어려워하는 시기에 장성군의 민선 6기도 이제 중반을 접어들었다. 지역발전을 위해서 5만 장성군민들이 모두 힘을 합해도 부족한 시점에 군수가 선거를 마치고부터 지금까지 2년여 동안 선거법위반으로 재판을 받으면서 정상적인 군정운영은 불가능했었다.

계속된 재판 출석을 앞두고 누구를 돌아볼 시간이 부족함은 어쩔 수 없는 일이었을 것이다.

어쩌면 장성군의 고위공직자 뇌물스캔들이 일어났던 안타까운 현실도 이런 어수선한 군정운영에서 찾을 수 있지 않겠는가.

유두석 군수는 ‘희대의 행운’을 잡았다는 평가를 받으며 2년여 재판에서 선거법위반으로 190만원의 벌금형을 받았지만 군수직을 유지 하는 ‘특별한 행운’을 얻었다.

선거법위반으로 100만원의 벌금형을 받으면 군수의 직을 잃지만 유 군수는 선거법위반의 건이 전례를 찾기어렵다며 90만원과 80만원, 두건으로 나뉘어 선고를 받으며 직위를 유지하게 된 것이다.

일각에서는 “죄는 유 군수처럼 지으면 안되지만, 재판은 유 군수처럼 받아야 한다”는 쓴소리도 있었다.

유 군수가 호별방문 위반으로 벌금 80만원을 선고 받은지 얼마 지나지 않아 장성군에 정체불명의 괴편지들이 불특정 다수의 군민들에게 전달됐다.

‘재광 장성 발전위원회’ 이름을 달았지만 이러한 단체는 존재하지도 않는다. 이들은 장성발전을 운운하면서 자신들의 신분을 꼭꼭 숨겼다.

어떤 주장이던 편지형태로 불특정 다수의 군민들에게 보낼것이라면, 당연히 군민들에게 자신들의 신분부터 밝히는 것이 도리이다. 자신들의 주장을 익명으로 한다는 것 부터가 뒤로 숨어서 누구가를 흠집내기 위함 아니겠는가.

뒤에 숨어서 하는 작당들은 어떤 분야의 발전과도 거리가 있고, 심하게 표현하면 누군가를 테러하기 위해 복면뒤에 숨어있는 그들과 다름이 없다 할 수 있다.

이 괴 단체는 ‘장성시민연대’를 폄훼하면서 ‘시민연대의 준비위원이 전임 군수에게 억대의 돈을 빌려주고 이권과 군 인사에 관여했다’며 폭탄발언도 서슴지 않았다.

또한 ‘특정인이 불법으로 돈을 벌었으며 20억원의 보조금을 받는’등 심각한 내용들로 도배되어 있었다.

그런데도 어떤 근거나 해당 자료의 출처등은 어디에도 없으며, 지나가는 풍문을 과대포장하여 군민들을 선동하는 아주 저질적인 표현으로 가득했다.

누가 이런 거짓선동을 했는지 밝혀져야 한다. 오직 내편이 아니면 나쁜 편이라는 이분법적 행동을 불특정 다수의 군민들에게 할 수 있는 사람들이 누구인지 명백하게 밝혀야 하고 책임을 물어야 한다.

2016년의 민주사회에서 나 에게 반대하는 세력들 모두를 적대시한다면 공산주의 사회와 무엇이 다르겠는가.

민주사회는 다양한 의견들이 존중되고 토론하며 의견을 모아가는 사회공동체 아니겠는가.

괴 우편물을 작성하고 배포한 세력들은 본인들의 주장에 확신이 있다면 ‘장성시민연대’에 정식으로 만남의 장을 요청했어야 한다. 그래서 ‘장성시민연대’의 정신이 어떤 이상을 담고 있는지 확인했어야 한다.

또한 자신들은 어떤 사고를 갖고 있는지 토론을 통해서 알리고 서로의 의견을 좁혀나가는 민주적인 절차를 먼저 찾았어야 한다.

저녁 7시만 되면 장성읍 시가지는 새벽안개처럼 적막이 찾아온다.

터널 하나로 광주시와 경계를 두고 있다 보니 장성에서 돈벌어 광주에서 사용하는 악순환이 반복되는 구조의 지역이다.

이런 소도시에서 이분법으로 서로를 나누고, 내편이 아니면 적대시하는 사고로는 장성군의 발전은 남의 동네 일이 될 것은 불 보듯 뻔하지 않겠는가.

이번 정체불명의 편지는 한 개인이 저지르기에는 몰고 올 파장이 크기 때문에 어떤 작당에 의해서 이뤄졌을 가능성이 높다.

‘장성시민연대’는 이러한 불법적인 행동에 대해 단호하게 대처해야 한다.

전임 군수를 흠집내고 정당한 삶에 대해 마치 불법적인 삶인 것처럼 불특정 다수에게 선동하듯 무작위 배포한 것은 어떤 이유로도 합리화될 수 없기 때문이다.‘장성시민연대’도 이번 기회에 장성을 위해 어떤 활동들을 할 수 있으며 어떤 계획이 있는지 군민들과 시민연대의 미래를 공유함에 있어 더 노력해야 한다.

주민들과 대화하고 토론하며 발전방향을 찾아가는 성숙된 시민정신이 시민연대를 통해서 커가길 기대하는 주민들이 많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우리군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