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중심ㆍ대안중심ㆍ현장중심ㆍ공부하는 의회
상임위 권한ㆍ책임 강화…가려운 곳 찾아 뛸것

당선 소감은?

먼저 제7대 영광군의회 재선 의원으로 당선의 영예를 안겨 주신 군민 여러분과 전반기 의장이라는 중책을 맡겨 주신 동료 의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개인적으로 군의회 의장으로 선출된 것에 대해 매우 기쁘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막중한 책임감을 느낍니다. 

무엇보다도 저는 군민의 삶의 질 향상과 군과 군의회의 발전을 위해 더욱 낮은 자세로 군민을 섬기며 동료의원 여러분 한분 한분의 역량을 모아 민의의 정당인 의회가 적극적이고 창조적인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의정활동을 뒷받침하고 군민 모두가 행복한 영광군을 만들어 가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집행부와의 관계설정은 어떻게 해 나갈 것입니까?

그간 우리 군의회는 제7대에 이르기까지 집행부 견제와 감시라는 의회 본연의 임무 수행에 최선을 다하여 왔습니다.  우리 군의회는 군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군민의 진정한 대변자로서 민선 6기를 시작하는 새 집행부가 계획하고 집행하는 정책이나 사업들이 얼마나 군민의 의견을 반영하였는지, 실효성, 타당성, 예산 집행의 적정성 등을 세심히 살피고 미래지향적인 정책 대안 제시를 통해 군민의 대의 기관으로서의 역할을 다해 나갈 것입니다.

7대 의회 상 정립과 운영방안은?

새로이 출범하는 제7대 영광군의회는 “군민과 함께하는 행복한 의회”를 의정 구호로 내걸고 실천 방안으로 군민과 함께하는 소통중심의 의회, 대안중심ㆍ현장중심의 민생의회, 공부하는 의회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군민들의 작은 목소리에도 귀 기울이고 군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군정에 반영시키도록 하겠으며, 동료 의원들간 협의와 화합을 통해 영광군 발전과 군민의 복지증진에 전념할 수 있도록 소통중심의 의회를 구현하겠습니다.
또한 집행부 감시와 견제를 충실히 이행하기 위해 의정연수 등을 통한 의원 전문성 강화로 합리적이고 대안을 제시하는 대안 중심의 의회구현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지난 의회와의 차별성 추구는?

제7대 영광군의회는 기본과 원칙에 충실하여 구태와 낡은 관행을 타파하고 의회 본연의 기능인 감시와 견제를 충실히 이행하여 따질 것은 따지고, 잘한 점은 의회 차원의 지원과 협력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다양한 계층이 참여하는 열린 의회를 구현하고 군민과 밀접한 사안에 대해서는 주민공청회와 간담회를 개최하여 군민들의 의견이 군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민생의회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상임위원회의 권한과 책임을 대폭 강화하여 각 위원회별로 정책 입법 단계에서부터 역동적으로 의정 활동에 임하겠으며, 군민들의 가려운 곳을 찾아 발로 뛰는 현장 의정활동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군민들께 당부하고 싶으신 말씀은?

지방자치 발전의 성패는 군민 여러분의 관심과 참여, 영광군민으로서의 자긍심과 화합된 마음이 무엇보다 절실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를 포함한 영광군의회의원 모두는 항상 초심으로 군민을 섬기며, 군민들로부터 신뢰받고, 사랑받는 의회로 거듭 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새롭게 출범한 제7대 영광군의회에 군민 여러분의 변함없는 사랑과 관심으로 적극적인 성원을 보내주시기를 당부 드립니다.

/이보배 기자

저작권자 © 우리군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